바로가기


천안시의회

제252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2.08.29 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천안시의회

×

본문

제252회 천안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천안시의회사무국


일 자 : 2022년 8월 29일(월)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안건

1.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 제출)


(14시 10분 개의)

○위원장 김길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천안시의회 임시회 회기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합니다.

먼저 사무직원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직원 양재성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 8월 18일 천안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이 2022년 8월 19일자로 본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길자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의석에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시장 제출)

(14시 11분)

○위원장 김길자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정팀장께서는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이은미 의정팀장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길자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을 비롯한 의정팀장, 홍보팀장, 의사팀장, 정책지원팀장, 입법지원팀장께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대답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대답 없음)

제가 그러면 하나만 여쭤볼게요.

홍보팀에 메타버스 구현에 2,200만 원 이거는 어떤 내용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시민참여온라인소통, 3D메타버스공간 구축해서 신규사업으로 올라왔거든요.

○홍보팀장 김보연 홍보팀장 김보연입니다.

위원장님께서 질문하신 메타버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사회적으로 유명해진 정의인데요. 실제 본인이 아닌 다른 인격 캐릭터를 생성해서 해당 캐릭터에 본인은 투영하는 기법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 홈페이지에 콘텐츠를 약간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 저희들 홍보팀에서 고민을 하던 차에 의장님께서 적극 추천을 해가지고요, 2,200만 원을 계상해서 일종의 시범사업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범사업이고 홍보…. 홈페이지에 3D메타버스를 구현해서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면 지금 비대면 때문에 굉장히 활성화된 측면이 있는데요.

본회의장을 방문해가지고 메타버스형식으로 본회의장을 구경하고 아니면 추가적으로든 지금 현재로는 시범사업으로 하겠지만 다음에 이게 성과가 있다고 하면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메타버스에서 방청신청도 하고 아니면 의회홍보관도 둘러보고 그런 걸 한번 구현해보고자 이번에 계상을 하게 된 사항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길자 대체적으로 우리 의원님들이 두 분 늘어나면서 경비가 늘어난 거에 대해서는 저는 공감하고요. 의정활동 홍보에도 홍보비가 조금 많이 올라온 게 의정활동 홍보해서 1억 5,000만 원이 지금….

원래 4억을 처음에 본예산에 했다가 다 못담아서 이번에 1억 5,000이 2차 추경에 올라온 건가요?

의정활동홍보비해가지고 기존 지명과 인터넷을 통한 공익광고와 LED전광판 옥외광고해서 올라온 게 있는데….

○홍보팀장 김보연 지난 1차 추경 때까지 2억 5,000만 원이 계상되어 있다가요, 그다음에 이번에는 1억 5,000만 원을 추가 계상해서 총 4억 원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길자 그런데 이제 본 위원이 여쭙고 싶은 거는 워낙 4억을 2022년도 본예산에 올렸는데 그때 다 담지 못해서 이번에 1억 5,000이 추가로 올라온 건지 아니면 LED전광판 옥외광고를 추가로 하기 위해서 1억 5,000이 2차 추경에 올라온 건지 그걸 여쭤보는 겁니다.

○홍보팀장 김보연 지금 지면과 인터넷매체광고비를 주고 있는 게 있고요, 그다음에 일봉산사거리 옥외전광판하고 천안·아산버스 한 30여편에 LED광고를 하고 있는데요. 이건 지금 8월말까지 할 계획입니다, 홍보를.

그래서 이거는 옥외광고는 3,000만 원이고요, 이거는 아직 집행이 안 됐습니다.

집행이 안 됐고….

○사무국장 이주홍 사무국장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작년에 4억 정도 예산이 계상되어 있어서 올해도 당초예산에 4억을 요구했는데 집행부예산 상황상 추경에 담는 거로 해서 올해 4억을 확보하는 그런 위원장님 말씀하신 게 맞는….

○위원장 김길자 맞는 거죠?

○사무국장 이주홍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길자 본예산에 4억 담으려고 했는데 1억 5,000이 깎여서 이번에 2차 추경에 올리셨다는 말씀하시는 거죠?

○사무국장 이주홍 예, 맞습니다.

○위원장 김길자 그리고 노트북 임차에 대해서 본 위원이 여러 번 문의를 드렸을 거예요.

의원들이 쓰던 노트북을 폐기처분하는데 공매를 하실 거잖아요. 다른 지자체에 한번 확인해보셨으면 좋겠는데 다른 지자체에서는 의원들이 그동안 의정활동하면서 모든 그런 자료들이 거기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저는 이거 폐기처분할 때 쓰던 의원들한테 먼저 조금 선순위로 기회를 줬으면 좋겠다, 그래서 그게 10만 원이 됐든 경비를 내고 그 노트북을 본인이 취득하는 걸로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을 알아봐달라고 말씀을 드렸는데 지금 27대가 임차로 들어 오는 게 언제쯤 들어오게 되는 건가요? 내년에 쓸 수 있게 들어 오는 건가요? 노트북 임차.

○홍보팀장 김보연 아닙니다. 올해 들어오는 겁니다.

○사무국장 이주홍 예. 이번 예산이 반영이 되면 바로 새 노트북을….

○위원장 김길자 지금 의원님들한테 노트북은 다 지금 지급이 돼있는 상태죠?

○사무국장 이주홍 지급되어있는 거는 의회사무국에서 구입이나 임대를 해서 들인 게 아니고요.

집행부 전산과 관련해서 임차…. 저희들의 입장에서는 임차식으로 되어있는 거고 그 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그쪽으로 반납을 해서 후속처리는 집행부에서 할 거고요. 이 예산은 저희들이 주체가 돼서 임차계약을 맺어서 의원님들께 보고를 해드릴 그런 계획입니다.

○위원장 김길자 저희가 현재 쓰고 있는 거는 집행부에서 저희한테….

○사무국장 이주홍 예, 맞습니다.

○위원장 김길자 지급이 된 거라는 말씀하시는 거죠?

○사무국장 이주홍 예.

○위원장 김길자 알겠습니다.

지금 제가 여쭤본 만약에 공매를 하신다 하면 기존에 쓰시던 의원님들은 지금 제가 알기로는 어떤 의회에서는 4만 5,000원에 공매를 했다, 의원들한테.

본인이 쓰던 노트북은 본인 자료가 제일 많이 들어가 있으니까 그래서 우선권을 줬다라고 하는 데도 있으니까 한번 잘 좀 논의하셔서 그런 방법 있는지….

○사무국장 이주홍 예,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길자 한번 알아봐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해서는 토론을 생략하고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6분 산회)


○출석위원(9명)

  • 김길자이지원육종영장혁 김미화김영한이종만김명숙
  • 유수희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 전문위원 심용섭
  • 사무직원 양재성
  • 속  기 신호탄

○출석공무원

  • <의회사무국>
  • 사무국장 이주홍
  • 의정팀장 이은미
  • 의사팀장 박찬식
  • 홍보팀장 김보연
  • 정책지원팀장 김춘금
  • 입법지원팀장 이진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