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천안시의회

제247회 제6차 건설교통위원회(2021.12.14 화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천안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7회 천안시의회(제2차정례회)

건설교통위원회회의록
제6호

천안시의회사무국


일 자 : 2021년 12월 14일(화)

장 소 : 건설교통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안건

1.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10시 05분 개의)

○위원장 정병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제2차정례회 제6차 건설교통위원회 회의를 개회합니다.

오늘 회의는 의석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건설교통국 주택과, 차량등록사업소 및 도시건설사업본부 도시사업과·시설공사과·공원녹지과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시장 제출)(계속)

(10시 06분)

○위원장 정병인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주택과장께서는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제안설명 시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고 사업예산 위주로 간단명료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주택과장 황성수 안녕하십니까? 주택과장입니다.

주택과 소관 2022년도 일반회계 및 주택사업특별회계 본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주택과 소관 2022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병인 주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주택과장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네. 권오중 위원님,

권오중 위원 315쪽입니다.

민간경상사업보조에서 공동주택 가로등·보안등 전기요금 지원이 2억 5,000만 원이 예산이 왔는데요. 이것은 어디 정해져 있나요, 공동주택 단지가?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 관내 공동주택 단지는 모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고요. 가로 보안등이 있는 공동주택인데 거의 해당되니까….

권오중 위원 거의 다 해당….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래서 1월부터 8월분까지 저희가 가로·보안등에 대한 전기료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천안시 공동주택 모두 포함되는 건가요?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316쪽입니다. 많은 예산은 아닌데 품질점검단은 역할이 뭐죠?

○주택과장 황성수 품질점검단은 저희가 사용검사 이전에 저희가 품질검수위원회가, 위원들이 있거든요. 그리고 위촉된 위원들이 있기 때문에 현장 나가서 사용검사 이전에 여러 가지 품질을 각 분야별로 건축이든 토목이든 조경이든 해서 사전에 점검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고요. 그래서 점검한 결과에 따라 가지고 그거를 보완을 해서 사용검사를 접수하는 이런 과정이 되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올해 예산도 있었나요?

○주택과장 황성수 올해 예산도 있었습니다.

권오중 위원 똑같이 13만 원?

○주택과장 황성수 예.

권오중 위원 많은 액수는 아닌데, 과장님. 저희 건설교통국 거의 모든 위원회의 수당이 9만 원이고 분양가심사위원회도 9만 원인데, 이건 13만 원인데 혹시 다른 사유가 있나요?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가 아무래도 품질점검단 운영하다 보면 보통 한 3시간 이상….

권오중 위원 시간적으로 더 오래하기 때문에?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알겠습니다.

317쪽입니다. 공동주택노동자 경비미화원 냉난방시설 지원 예산이 5,000만 원이에요, 1억이에요?

○주택과장 황성수 5,000만 원입니다.

권오중 위원 5,000만 원입니까?

○주택과장 황성수 예.

권오중 위원 거기에 1억에 1년, 100분의 50 했는데 이건 무슨 의미죠?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가 자부담이 일부 있거든요.

권오중 위원 자부담이.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래서 자부담 50%, 저희가 이제 지원해 주는 것 50% 해 가지고 환경미화원실이라든지 아니면 경비실에 냉난방비를 지원해 주는….

권오중 위원 이 사업을 신청하는 건가요, 공동주택에서?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가…. 올해 처음으로 시작되는 사업이고요. 그래서 저희가 사업계획서를 수립을 해서 신청을 받아 가지고 저희가 선정을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공동주택 신청하는 조건에 몇 세대 이상이라든지 무슨 조건은 없어요?

○주택과장 황성수 이제 아무래도 경비실이라든지 아니면 환경미화원실에 냉난방기가 없이 그렇게 열악한 환경에서 거주하는 그런 분들이 계시거든요. 그래서 그런 아파트들 모두 해당된다고 보고요. 다만 1대당 한 100만 원 정도 소요되다 보니 저희가 한 5,000만 원을 저희가 예산을 세웠지만 부족하면 추경에라든지 해서….

권오중 위원 기준이 조금 있어야 될 것 같아요. 사실 요즘 짓는 아파트들은 거의 다 있거든요. 그죠?

○주택과장 황성수 예.

권오중 위원 그리고 이런 것도 사실은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에서 할 역할인데 진짜 힘들고 어렵게 사시는 분들, 공동주택…. 그런 데에 지원해 주는 거는 본 위원도 동의를 하지만 그렇지 않고 큰 대단위 아파트단지 같은 데도 신청해서 해 주는 거는 조금 그거는 문제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어느 기준이 좀 있어야 된다고 봐요, 가이드라인이 좀.

○주택과장 황성수 그런 부분들은 저희가 사업계획서를 수립할 때 그런 부분들을 감안해서 저희가….

권오중 위원 처음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저희가 정해졌던 거를 없애긴 어려우니까 처음에 면밀하게 검토를 하셔 가지고 가이드라인을 잘 만드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주택과장 황성수 예, 알았습니다.

권오중 위원 319쪽입니다. 농촌 빈집정비사업. 이 사업은 꼭 농촌에만 해당이 되나요? 아니면 도심지에도 빈집들이 있는데 그거는 해당이 안 되나요?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가 주택과에서 지금 추진하는 사업은 농촌 빈집정비사업이고요. 그리고 도심권 내의, 도심지역 내 빈집에 대해서는 건축디자인과에서 빈집 정비에 대한 계획수립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통해서 그래서 그걸 근거로 해서 예산을 수립해서 진행해야 되는 부분이고요. 그래서 이게 지금 현재 농촌 빈집하고 도시 빈집이 서로 이렇게 나눠져 있다 보니까 이런 부분들은 좀 불합리하다는 거는 저희 주택과도 그렇고 건축디자인과도 그렇고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안에는 우리 조직관리팀하고 얘기를 해서 1개 팀에서 이걸 다 아우를 수 있는 그런 게 필요하다라는 것을 생각을 하고요. 그런 쪽으로 한번 진행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지금 과장님 말씀하셨듯이 같은 사업을 이원화시키는 거보다는 일원화시켜야지 효율적으로 운영될 것 같아요. 조직 개편 시에는 그거를 충분히 의견 제시를 하셔 가지고 일원화해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주택과장 황성수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계속 질의하여 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네, 김길자 위원님.

김길자 위원 과장님, 315쪽에요. 공동주택 단지 내 노후 콘크리트 저수조 보강지원 사업 2억 6,000 올라왔잖아요.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올해 이제 처음 나가는 건가요?

○주택과장 황성수 이거는 공동주택관리지원 사업 범위 안에 이렇게 콘크리트 저수지로 해서 진행해 왔던 그런 사항을 조례 개정을 통해서 5년 제한 때문에 이게 필요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진행을 못 했던 그런 것들을 조례 개정을 통해서 이렇게…. 그러다 보니까 별도의 항목으로 빼서 그리고 또 금액도 별도 키워 가지고 이렇게 진행하는….

김길자 위원 이거는 가구당 얼마….

○주택과장 황성수 그래서 관리지원사업비하고 동일하게, 그래서 가구 세대수에 따라 가지고 4,000, 5,000, 6,000 그렇게 지원하도록….

김길자 위원 4,000에서 6,000까지.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6,000이면…. 6,000짜리이면 한 육, 사, 이십사…. 네 단지 정도….

○주택과장 황성수 5개 단지 정도 저희가….

김길자 위원 밑에 입장면 하장리 도시계획도로. 이거는 전년에도 지금 5억이 지출된 거죠?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도로개설비라고요? 저기 받아서 구청으로 내려주는 거예요?

○주택과장 황성수 이게 지금 현재 6억 세운 거는 저희가 도시계획도로에 대한 토지보상비거든요. 그래서 토지보상비를 세우는 거고요. 지금 설계를 지금 거의….

김길자 위원 토지보상비를 주택과에서 세우는 거예요?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가 소로는 구청에서 지금 추진을 하는데 저희가 예산을 세워 가지고 구청 건설과로다가 저희가 이관을 시킬 예정으로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구청으로 내려보내는 돈이신 거죠?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317쪽에요. 공동주택 층간소음측정기 구입. 이거는 올해 지금 이건 어디다 사용하시는 거예요?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 천안시가 지금 올해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 조례를 저희가 제정을 했고요. 그거의 일환으로다가 저희가 층간소음 측정기를 구입해서 아파트 단지 내에 자체적으로 층간소음위원회가 구성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분쟁이 됐을 때 그런 측정기를 대여를 한다든지 통해서 이렇게 그런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그런 사업….

김길자 위원 대여하신다고요?

○주택과장 황성수 예, 필요한 아파트단지에 대해서 지원을, 대여를 해 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이거 2개 가지고….

○주택과장 황성수 일단은 저희가….

김길자 위원 지금 분쟁하는 아파트가 많죠? 층간소음으로?

○주택과장 황성수 예, 가시화되어 있는 그런 아파트들은 많지 않고요.

김길자 위원 이게 분양하기 전에 이게 좀…. 측정을 해서 거기에 적합하면 분양이 될 수 있게끔 해야 되는 게 맞는 것 아니에요? 그렇죠?

○주택과장 황성수 그래서 지금 현재 아파트들, 사업승인 나가는 아파트들은 층간소음을 위한 그런 어떤 보안책으로 해서 슬라브 두께를 두껍게 한다든지, 또 이렇게 층간 흡음제를 또 시공을 하게끔 한다든지….

지금 현재는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만, 예전에 지은 아파트들은 아무래도 소음에 대해서 취약하기 때문에 그런 아파트가 대부분이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올해 지금 처음 사시는 거죠?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사서 만약에 수요가 좀 많으면 좀 더 추경에라도….

○주택과장 황성수 예, 추경에 더 세워 가지고….

김길자 위원 해서 관리를 하실 계획이신 거죠?

○주택과장 황성수 네,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이거 조금 좋은 것 같은데….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손드는 위원 있음)

네, 김행금 위원님.

김행금 위원 김행금 위원입니다.

과장님, 315쪽 공동주택 단지 내 노후 콘크리트. 지금 예산…. 조례가 되고 나서 처음 세우는 예산이잖아요. 그죠?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가 그전에는 공동주택관리지원 사업비 속에 항목 속에 지원항목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김행금 위원 이걸 분리를 한 뒤로….

○주택과장 황성수 지금 분리된 걸로 올해 처음입니다.

김행금 위원 지금 이거 혹시 노후된 아파트 저수지에 관해서 아파트들에서 이 계몽이 돼 있어요?

○주택과장 황성수 많은 인식들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아파트 입대위라든지 이런 측에서 얘기하는 게 하고는 싶은데 관리지원사업비로 이렇게 선정이 돼서 하다 보면 5년 동안 다른 사업을 못 하니까 못 하는 어떤 그런 애로사항이 있었거든요.

김행금 위원 그러면 별도로 세우라고 본 위원이 말씀을 드렸는데….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거는 연수 제한 그런 것 없이 이렇게 진행하는 걸로….

김행금 위원 하겠다고 접수한 분들이 얼마나 있는지….

○주택과장 황성수 그래서 올해….

김행금 위원 그걸 세우고 다시 공고를 내서 ‘접수해라’ 이렇게 가닥을 잡을 건가요, 아니면 잡힌 건가요?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가 이거를 예산 세우기 전에 한번 저희가 설문조사를 통해 가지고 상태를 한번, 여러 가지 사례를 한번 저희가 파악을 해 봤는데요. 그래서 올해…. 어쨌든 자부담이 있다 보니 어떤 장충금이라든지 어떤 그런 부분들을 좀 합산해서 할 수 있는 그런 아파트들이 금년도에 한 5개 아파트가 있고요. 또 내년도에는 몇 개 아파트가 있고 해가지고 저희가 설문조사를 통해 가지고 그런 사례 파악한 사실이 있기 때문에….

김행금 위원 우리 천안시내 아파트, 노후화된 아파트가 상당히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이거밖에 접수를 안 했다고 해서 너무 적어서 드리는 말씀이에요.

○주택과장 황성수 그래서….

김행금 위원 적게 시작을 하면 적게 가는 거거든요. 그니까 기준을 ‘금년에는 몇 세대를 해 주겠다’ 이 기준을 좀 넓혀서 1년에 다섯 세대가, 다섯 가구, 다섯 아파트가 한다고 하면 적은 세대잖아요. 그러면 그 노후화된 그 아파트 입장에서 보면 또 다음 해를 기다리고 하려면 많은 기다림이 가는데 그 부분을 과장님, 더 심도 있게….

추경에도 올릴 계획 있으셔요?

○주택과장 황성수 저희가 신청을 한번 받아보고요. 그러고 나서 신청 단지가….

김행금 위원 경쟁이 한 열다섯 가구가…. 아니, 가구가 아니라 열다섯 단지가 있다고 한다면 2년, 3년 기다리라 하는 거는 이건 너무 가혹하다.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김행금 위원 물의 안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천안시민한테.

○주택과장 황성수 위생과 관련된 그런 부분들이기 때문에 일단은 사업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하면 추경 때 저희가 예산 더 수립을 해서 한번….

김행금 위원 왜냐하면 아껴 쓰고 절약하는 건 좋은데 천안시민의 건강, 안전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예산은 아끼는 거보다는 폭넓게 세워야 맞다라는 말씀을 드려요.

○주택과장 황성수 예, 충분히 이해하겠습니다.

김행금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시면….

과장님, 우리 입장면 하장리의 도시계획도로. 우리 주택과에서는 공공임대아파트 LH하고 같이 지으면서 소로는 주택과에서 담당하고 중로급은 건설도로과에서 준비를 하고 있잖아요.

○주택과장 황성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병인 이게 2023년도 지금 준공 예정이거든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건설도로과와 중로 개설상황을 좀 더 다 같이 체크를 해 주셔서 이게 공공임대아파트가 실은 면 단위에 2개씩 설립되는 게 전국적으로도 실은 한 지자체에 2개가 들어간 곳이 없어요. 충남에서도….

천안의 문제가 아니라 충남에서도 상당히 면 지역에 이런 좋은 공공임대아파트가 들어가는 게 모범사례이기 때문에 그 준공날짜에 차질이 없도록 그리고 준공시기에 맞춰서 주변 도로들이 준공될 수 있도록 시기를 잘 조정해 주시고요. 혹시나 여기에 들어가는 예산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예산법무과나 의회하고도 잘 협의를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주택과장 황성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병인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주택과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님 그리고 주택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참고로 우리 건설교통국장님께서 12월 말일 자로 명예퇴직을 준비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정말 젊은 청춘을 그리고 젊은 열정을 우리 천안시의 발전을 위해서 몸과 마음을 바치신 분인데요. 명예퇴직을 앞두시고 우리 남아 있는 후배 공직자분들과 또 의회에 당부의 말씀이 좀 있으실 것 같아서 공식적으로 인사 말씀을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건설교통국장 류훈환 우리 건설교통위원회 정병인 위원장님과 우리 김길자 부위원장님, 권오중 위원님, 배성민 위원님, 또 김행금 위원님, 우리 막내 복아영 위원님. 그동안 협조해 주셔서….

아까 전자에도 우리 위원장님께서 말씀을 하셨지만 큰 대과 없이 공직을 마무리할 수 있게끔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는 맡은 소임을 다하고자 앞만 보고 달려온 것 같아서 저 개인적으로 가족에게는 사실은 조금 미안한 감이 있어서 앞으로 공직을 마무리하면 일반 평범한 시민으로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서 좌우도 보고 뒤돌아보면서 살 수 있는 여유로움을 좀 갖고자 합니다. 그래서 멀리 가는 게 아니고 저도 어차피 천안에서 태어나서 천안에 뿌리를 놓고 젊은 청춘을 공직에다 바쳤는데 소회를 말씀하시라고 하니까 좀 그러네요.

그래서 아무튼 우리 같이 한 동료 직원들의 협조나 의원님들의 협조가 없었다면 지금 이런 결과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아무튼 그동안 고맙고 감사했다는 말씀드리고, 앞으로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건승을 기원 드리면서 우리 건설교통위원회의 본예산안에 대해서 원안 가결을 해 주실 것을 마지막으로 부탁을 드리고 인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장내 박수)

○위원장 정병인 네, 존경하는 류훈환 국장님. 마지막까지 본인의 업무를 놓지 않으시는데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말 젊은 청춘과 열정을 천안시를 위해 헌신해 주신 것 다시 한번 천안시민을 대표해서 그리고 천안시의회를 대표해서 감사 인사를 드리고 또 우리 류훈환 국장님이 부서 간의 협치도 더 중요했지만 행정부와 의회 간의 원만한 협치를 통해 가지고 큰 사건·사고 없이 그리고 대립과 갈등구조 없이 협의와 조정을 원만하게 해 주시고 또 합리적으로 수용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남아 있는 우리 과장님들과 공직자분들이 우리 류훈환 국장님의 조용한 그리고 실용적인 그런 리더십을 조금 더 배우셔서…. 배웠으면 하는 바람이 좀 있습니다.

류훈환 국장님 명예퇴직하시지만 어디 가시든지 간에 항상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고 또 이제까지 행정에서 쌓은 그 전문성. 이제는 밖에 나가서 민간과 행정이 협치해서 더 좋은 천안시의 발전과 더 행복한 천안시를 위해서 그 전문성 다시 한번 사용해 주시길 부탁을 드리며 응원하겠습니다.

류훈환 국장님,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설교통국장 류훈환 고맙습니다.

○위원장 정병인 잠시 자리 정돈을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8분 회의중지)

(10시 40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병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차량등록사업소장님께서는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설명 시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고 사업예산 위주로 간단명료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안녕하세요. 차량등록사업소장입니다.

573쪽. 차량등록사업소 소관 2022년도 일반회계 세출 본예산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2022년도 차량등록사업소 일반회계 세출 본예산은 시 재정 현안을 감안해서 최소경비로 운영하고자 필요경비만을 계상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며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차량등록사업소 소관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병인 차량등록사업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차량등록사업소장님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길자 위원 하나만 여쭤볼게요.

○위원장 정병인 네, 김길자 위원님.

김길자 위원 575쪽에요, 전년도에도 있었던 것 같은데 자동차 불법 운행자 신고 포상금. 이게 지급된 게 있나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접수된 게 없습니다, 현재까지는.

김길자 위원 한 번도 없나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김길자 위원 이거는 어떤 내용을 신고하는 거죠?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니까 이것은 천안시 자동차 불법운행자 신고포상금 조례가 2018년 3월 3일에 제정이 됐거든요. 그래서 자동차를 등록하지 않은 자, 이전등록을 하지 않은 자 그리고 자동차 소유자의 위탁을 받은 자가 운전하지 않았을 경우, 소유자 등의 요청에 의해 가지고 운행 정지된 차량. 이게 해당이 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대포차량, 그런….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렇죠.

김길자 위원 그런 차량 말씀하신 거죠?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래서 신고자에게 한 30만 원 지급이 되고 있거든요.

김길자 위원 30만 원인데 한 번도 지급이 안 된 거죠?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몇 년 동안 지금 지급이 안 된 거예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지금 따지면 한 3년째 된다고 보여집니다, 2018년부터니까.

김길자 위원 지급 없다는 말씀이신 거고…. 거기 그 옆쪽에 574쪽에요. 시설장비유지비에 ‘자동차 과태료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 월 납부료.발송’, ‘열람비용’. 이건 어떤 내용이죠? 이게 전년도에는 없었던 것 같은데.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자동차 과태료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에서 지금 뭐 말씀하신 거죠?

김길자 위원 운영비예요. 시설장비유지비인데 이게 전년도에는 찾아보니까 없는 것 같은…. 올해 새로 올라온 것 같아서….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위원님 말씀이 맞습니다.

이게 아직 구축을 안 한 상태예요. 그래서 내년도에 시스템이 구축이 되면 운영비로 해가지고 67만 5,000원 해서 12개월로 해서….

이게 뭐냐 하면 자동차 과태료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에서 발송하는 거와 열람 비용. 이런 것들이 포함된 내용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내년에 이게 구축이 되면 구축비 같은 거는 어디 올라와 있나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구축비…. 그러니까 용역을 하지 않습니까. 용역을 하면 3,200만 원을 들여 가지고 개인정보 영향평가 용역을 하거든요. 용역을 해서….

김길자 위원 용역을 하셨어요, 올해?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올해 하는 게 아니라 내년도에….

김길자 위원 내년도에 한다고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예.

김길자 위원 그 비용은 어디에 올라와 있는 건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거는….

김길자 위원 상단?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574페이지…. 오 페이지….

김길자 위원 연구용역비로…. 그럼 같이 올라온 거네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렇죠, 예.

김길자 위원 용역도 안 되고 지금 이게 ‘월 지급된다’라고 벌써 비용을 올리신 거예요? 운영비로?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이게 이제 된다….

김길자 위원 용역을 언제부터 언제까지 하실 건데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내년 초에 바로 들어가야죠.

김길자 위원 하면 이게 용역 하는 데에 얼마나 걸리죠?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이게 한 1개월에서 2개월 정도….

김길자 위원 일이(一二) 개월이면 끝난다는 말씀이에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예.

김길자 위원 그래서 12개월간 납부료를 예산에 올리신 거라고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맞습니다.

김길자 위원 일이 개월 지나면 벌써 2개월은 지나가는 거잖아요? 그렇죠?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거는 추경에 반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1개월 후에 될지 2개월 후에 될지 모르기 때문에 12개월로 그냥 산정을 했는데 이 부분은 차액이 만약 발생하는 경우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추경에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네, 권오중 위원님.

권오중 위원 소장님, 자원봉사자분들 일비 1만 원. 실비 보상이죠?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네.

권오중 위원 근데 아무리 실비라도 요즘에 대중교통 버스비 1,600원, 왕복이면 3,000원에 식사비도 안 될 것 같아요, 1만 원이면. 그분들 조금 처우를 좀 개선해야 되지 않을까요? 아무리 자원봉사라도….

이분들이 몇 시간 근무하나요? 하루에?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4시간….

권오중 위원 4시간. 9시부터….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1시….

권오중 위원 1시까지.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1시부터 18시….

권오중 위원 이분들이 나이가 어느 정도 되셔요? 오시는 분들이 2명?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연세들이 많으셔요. 70에서 75세. 이 정도 되시거든요.

권오중 위원 어르신들 공공근로일자리만 나가도 그거보다 더 받으시거든요. 하루에 3시간만 해도. 그니까 조금…. 그분들한테 1만 원이면 너무 작다, 사실. 아무리 자원봉사지만.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래서 저희도….

권오중 위원 개선할 방향을 한번 마련해 보세요. 아무리 자원봉사자라도 실비는 드려야 되지 않을까.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전체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천안시의 전체적으로 해서 자원봉사 활동 지원 조례가 있거든요.

권오중 위원 그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까?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시행규칙에 의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저희도 사실은 그래요. 위원님 말씀 말마따나 이게 너무 적다는 생각을 하지만 전체…. 천안시 전체로 따지면 몇십만 명이 될 수가 있거든요, 자원봉사가. 그 과(課)를 대변해서 제가 말씀을 드리면. 그러다 보니 이것도 마음대로 이렇게 올릴 수 있는….

권오중 위원 그분들의 역할이 큰가요? 어떤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저희 같은 경우는 상당히 그래도 역할을 하시고 계세요.

권오중 위원 큰 역할이라고 하면 꼭 필요한 인력이면…. 다른 타 부서에 보면 기간제로도 많이 채용을 하더라고요. 정말 그분들이 꼭 필요하고 그분들로 인해 가지고 역할을 많이 한다고 하면 그런 쪽으로 한번 개선해도 좋고 안 그러면 아까 제가 말씀드렸듯이 천안시 공공근로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분들을 그쪽으로 전환시키는 방법도 있고 여러 가지 방법을 한번 모색해 보셔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알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네, 수고하셨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네, 복아영 위원님.

복아영 위원 575페이지. 김길자 위원님 이어서 질문 좀 드릴게요.

현재 자동차 과태료 관련해서 고지를 어떻게 하고 계세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지금 일반하고 등기우편을 동시 발송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면 처음으로 이제 천안시가 모바일 전자고지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이번 예산을 세우시는 건가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예, 그렇습니다.

복아영 위원 이게 지금 3,200만 원 통으로 올라왔는데 여기에 대해서 좀 세부적인 산출내역 좀 부탁드릴게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거를 어떻게 드려야 될지 모르겠는데 이 견적서를 저기 해 드리면 되나….

복아영 위원 추후에 문서로 저한테 주시면 될 것 같아요.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그렇게 하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차량등록사업소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잠시 자리 정돈을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1분 회의중지)

(14시 02분 계속개의)

○위원장대리 김길자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사업본부 도시사업과장님께서는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라며, 제안설명 시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고 사업예산 위주로 간단명료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도시사업과장입니다.

도시사업과 소관 2022년도 일반회계, 공영개발, 토지구획, 경영수익사업특별회계 순으로 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도시사업과 소관 2022년도 본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길자 도시사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도시사업과장님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권오중 위원님.

권오중 위원 권오중 위원입니다.

543쪽입니다. 일반예비비가 과장님, 올해 같은 경우 3억 2,000을 세웠는데 내년에는 7억 4,000. 올해보다 배 이상 4억 1,000만 원 정도를 증액했는데 예비비를 이렇게 크게 증액시킨 사유가 있습니까?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수입의 1%를 계상을 하다 보니까요. 전년도보다 총 세입의 1%를 계상하다 보니까 전년도보다 증액이 되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권오중 위원 예비비는 수입의 1%. 그냥 예비로 예산 세우는 거예요?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예, 지금 그렇게 지금 계상을 했습니다.

권오중 위원 이게 가능인가요? 아니면 그렇게 하게 돼 있는 건가요, 예산상?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지금 예비비는 전체 금액의 1%를 예산법무과에서 하도록 그렇게….

권오중 위원 세우게 돼 있어요?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네.

권오중 위원 올해 같은 경우에 예비비 지출이 어느 정도 소요했나요? 원래 예산 대비?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세부 사항까지는 제가 잘….

권오중 위원 예산법무과에서 그렇게 하라고 하면 어쩔 수 없는 건데 너무 예비비를 과다하게 이렇게 하면…. 어차피 이게 다 이월되는 거예요? 아니면 지출 안 하게 되면 이월되는 거예요?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이게 이월…. 결산을…. 특별회계 결산을 하게 됩니다. 그때 비용에 대해서는…. 연도 말 최종 추경에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길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손드는 위원 있음)

배성민 위원님.

배성민 위원 배성민 시의원입니다.

543페이지요. 하단부에 부성지구 지구단위계획 변경 용역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세요.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이거는 지금 현재 부대초등학교 앞 일방통행을 보행자 전용도로로 변경하는 건과 부대동 사거리 교통영향 변경에 따른 변경완료 후에 개발계획 변경하기 위한 용역비를 반영을 했습니다.

배성민 위원 그게 220만 원이에요?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2,200만 원.

배성민 위원 2,200만 원?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네.

배성민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길자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사업과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치겠습니다.

도시사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도시사업과장님께서 공로연수 들어가신다고 하십니다. 그래서 인사 말씀을 한마디 듣겠습니다.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먼저 이런 발언 기회를 주신 정병인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88년 2월 공직을 시작한 것이 어느새 34년이라는 세월이 흘러 공직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와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그때 이렇게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조금은 아쉬운 면도 있습니다만, 큰 대과 없이 공직생활을 마무리하게 된 것은 사랑하는 가족과 선후배 공무원님들 그리고 시의회 의원님들의 협조와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잠시나마 그간의 삶을 회상해 보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건강을 잃을 뻔도 했습니다만 가족의 도움으로 건강을 회복하여 지금은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라고 늘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격언에 “돈을 잃으면 조금을 잃는 것이고, 병해를 잃으면 많은 것을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하였듯이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우리 후배 공무원님들께 당부드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 돈과 명예를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소중한 건강을 지키시고 너무 앞만 보지 말고 현재의 시점에서 지금까지의 삶을 뒤돌아볼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갖고 생활하시라고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항상 건강 챙기시며 의정활동에 매진하여 주시길 기원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대리 김길자 도시사업과장님, 그동안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 드리고요. 우리 후배 공무원들이 또 도시사업과장님의 업적을 이어받아서 더 열심히 할 거라 생각합니다.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박수 한번 쳐 드리겠습니다.

(장내 박수)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고맙습니다.

○위원장대리 김길자 잠시 자리 정돈 시간을 갖기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3분 회의중지)

(14시 15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병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공사과장님께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라며, 제안설명 시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고 사업예산 위주로 간단명료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시설공사과장 이태석 안녕하십니까? 시설공사과장 이태석입니다.

시설과 소관 2022년도 본예산 일반회계 세출 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도시건설사업본부 시설공사과 소관 일반회계 세출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병인 시설공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시설공사과장님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실은 우리 시설공사과장님께서 올 12월 말로 현직을 정리하시고 공로연수를 들어가세요. 그래서 사업설명…. 사업예산 설명이 실은 공식적으로는 오늘이 마지막이실 것 같아서…. 어떻게 보면 우리 시설공사과장님, 젊음과 청춘을 천안시에 헌신하고 또 열심히 천안시를 위해 노력해 주셨는데 아마 마지막 사업예산 설명하면서도 그 추억이 새록새록 가슴에 있으셨던 것 같아요.

우리 젊음과 청춘을 천안시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 노력해 주신 시설공사과장님께 천안시민을 대표해서 그리고 천안시의회를 대표해서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맡고 계시는 동안 정말 천안시의 모든 공사가 무탈하게 진행이 되고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어떻게 보면 군대에서는 마지막 제대 앞두고 떨어지는 낙엽도 조심해야 된다는 말이 있었는데 마지막까지 잘 무탈하게 정리해 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를 드립니다.

그래서 우리 공로연수 들어가시기 전에 남아 있는 후배 공직자분들에게 남겨주고 싶은 말씀이 좀 계실 것 같고 또 천안시의회 의원들에게도 남겨주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 것 같아요. 겸사겸사해서 우리 과장님의 인사말씀 한 말씀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시설공사과장 이태석 감사합니다.

제가 40년 동안 공직생활에 몸담아 가지고 이번 12월 31일까지 근무를 하고 내년도 6월 30일 날 제대…. 제대라고 할까요? 퇴직을, 정년퇴직을 하게 됐습니다.

건설교통위원회 정병인 위원장님과 김길자 위원님, 권오중 위원님, 배성민 위원님, 또한 여기 계시진 않지만 의회 의장님과 타 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그동안 지도·편달을 많이 해 주신 데에 대하여 마음속 깊이 감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40년 동안 공직을 통해서 천안시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끝까지 마무리를 했다는 자부심과 또한 고마움을 마음속 깊이 새기면서 떠나게 돼서 정말 한편으로 고맙게 생각하고 한편으로 또 시원섭섭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공직을 마치고 더 넓은 사회에 나와서 더 어렵고 힘든 일도 많겠지만 즐겁고 재밌고 멋진 사회생활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희 후배 공무원분들, 동료 여러분들도 제가 40년 동안 이렇게 해 봤지만 저보다도 훨씬 더 유능하신 분들이 많으시고 머리도 잘 돌아가시고 아마 그분 우리 후배님들도 우리 천안시민을 위해서, 또한 의회…. 시민을 대표하신 의회 의원님들과 함께 잘해 나가리라고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병인 과장님, 40년 동안 젊은 청춘과 열정을 천안시를 위해 헌신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고요. 우리 과장님 어디에 가시든지 간에 항상 건강하시고 또한 40년 동안 헌신하셨던 천안시에서 또 어떻게 보면 행정의 전문가로 다시 태어나신 거거든요.

그래서 이 40년 동안 천안시에서 갈고 닦았던 그 전문성. 밖에 나가셔서 민간과 천안시, 민간과 또 의회가 협치할 수 있는, 협업해서 더 좋은 천안시의 발전을 위한 그런 역할들을 우리 과장님께서 해 주시고, 또 우리 과장님 못지않게 유능한 후배들이 그 일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또 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시설공사과장 이태석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병인 이상으로 시설공사과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시설공사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잠시 자리 정돈을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24분 회의중지)

(14시 33분 계속개의)

○위원장 정병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장께서는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설명 시 페이지를 말씀해 주시고 사업예산 위주로 간단명료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공원녹지과장입니다.

예산 설명에 앞서 한 해 동안 공원녹지과에 대하여 격려와 지원해 주신 정병인 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이 자리에 계신 위원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주요 사업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부록에 실음)


이상 공원녹지과 소관 세출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병인 공원녹지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공원녹지과장님께서는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배성민 위원님.

배성민 위원 배성민 시의원입니다.

559쪽에요. 시청사 실내정원 유지관리가 있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배성민 위원 청사 안에 있는 실내정원 말씀하시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배성민 위원 이게 최초 사업비가 얼마였었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10억 원….

배성민 위원 10억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배성민 위원 최초 10억 들였고 그다음에 그러면 2,500만 원씩 매년 나가는 거예요? 유지관리비가?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저희가 이번에 3,000만 원을 예산을 요구했는데 자체 심사하면 2,500만 원으로 결정된 사항이고요. 이 유지관리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돼야 될 것 같습니다.

배성민 위원 계획할 때 3,000만 원으로 한 거예요, 그럼? 유지관리비로? 공사할 때?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올해 예산을 22년 예산을 올리면서 3,000만 원으로 올렸었는데요. 자체 심의하면서 2,500으로 ‘전년도와 같게 가자’라고 해 가지고 2,500으로 결정된….

배성민 위원 관리하는 업체는 공사했던 업체가 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건 아니고요.

배성민 위원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다른 업체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배성민 위원 그럼 공사는 다른 곳에서 하고 관리는 또 다른 곳에서 하고 그러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배성민 위원 아무튼 정확한 거는 매년 2,500 아니면 3,000만 원씩 들어간다는 소리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배성민 위원 그만큼 효과 있나요, 이게?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10억을 들여서 했던 사업이면서도 또 주민들, 여기 시청을 찾는 분들이, 또 민원인들이 좋아하시고 다른 데에서도 많이 벤치마킹 오고 있는 상황이라서 아직까지는 효과가 굉장히 좋다고 저희는 생각합니다.

배성민 위원 예, 알겠고요.

565페이지요. 중간쯤에 도솔광장 위탁사업비 운영비. 이거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시겠어요? 이 책자에는 안 나온 것 같아요. 사업설명서에는 안 나온 것 같더라고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도솔광장 부분에 대해서는 시설관리공단에서 지금 운영을 하고 있는데 거기에 따른 비용이나 이런 부분이 있어서 그 부분을 보조라고 할까요?

배성민 위원 거기 좀 가만히 좀 계셔볼래요? 어수선해서 무슨 얘기인지 모르겠어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공단의 자연공원팀장 송효진입니다.

보충설명 드리겠습니다. 도솔광장 관리 운영에 있어서 법정사항인 위탁관리 비용입니다.

배성민 위원 이게….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배성민 위원 아니, 과장님. 전년도에는 없었죠? 이번에 저기 시설관리공단에서 하면서 새로 이게 들어가는 거예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맞습니다.

배성민 위원 이 비용이 들어나가요? 도솔광장…. 어떤 걸 운영한다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세부 내용에 대해서는….

배성민 위원 그럼 우리 천안시가 위탁 안 주고 했을 때는…. 얼마야…. 7억 8,000만 원이 들어갔었어요? 운영하는 데에?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제가 보완 설명 드릴게요.

배성민 위원 네.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아마 그전까지는 일괄해 가지고 예산법무과 공기업팀에서 전체 위탁관리를 그렇게 한 걸로 알고 있어요. 올해 예산을 분리하다 보니까 우리 공원녹지과로 이 예산을 과별로 관리하는 부서로 예산액을 분리 가지고 하는 것 같은데….

배성민 위원 분리해서?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예.

배성민 위원 각각…. 녹지과면 녹지과 뭐….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그렇죠. 지금 거기가 도솔공원이기 때문에 저쪽 인공암벽장 앞에 관리사무실이 있어요. 그래 가지고 시설관리공단에서 거기에 파견, 그쪽에서 나와 가지고 근무도 하고 있고 관리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성민 위원 아무튼 다 쪼개서 이렇게 했던 거를….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그렇죠. 전체적으로….

배성민 위원 총괄로 위탁을 해 주면서 다 하는 거라고요?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예, 관리부서로 아마 이렇게 해놓은 걸로 알고 있어요.

배성민 위원 지금 주신 게 이게 세부사항이에요?

(대답 없음)

이거에 대한 세부사항은 다시 한번 모든 위원님께 제출해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알겠습니다.

배성민 위원 그리고요. 하나 이건 부탁 말씀인데, 사업설명서에 보니까….

42페이지요. 공원저수지 쓰레기수거 및 물품 제초 용역. 이런 게 있는데 이런 사업이 몇 가지가 또 있죠, 이런 비슷한 사업들이? 과장님?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배성민 위원 몇 가지 사업이 비슷한 것들이 있는데 제가 민원을 좀 받은 게 있었는데 여러 봉사단체들이 많이 있잖아요. 무슨 유공자회라든지 해병대도 있고 특수임무유공자도 있고 이렇게 몇 군데가 있는 것 같은데 그곳에서 봉사도 많이 하고 그러잖아요.

특히 특수임무유공자회 서부역 뒤에 있는 거. 그런 쪽은 급식봉사도 많이 하고 그러는데 이런 이 정도의 용역 같은 거는 그런 쪽에다가 줘도 그렇게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아요. 돌아가면서 이런 용역을 할 수 있게 1군데만 주지 말고 그런 봉사하고 천안시에 봉사해 주는 그런 분들한테는 이런 거라도 해서 할 수 있게….

제가 알기로는 타 지자체가…. 타 지자체는 그렇게 많이 주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 데는. 그리고 조례나 법적으로도 주게끔도 돼 있는 것 같더라고요. 한번 확인해 보셔 갖고요. 그렇게 진행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알겠습니다.

배성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김행금 위원님.

김행금 위원 김행금 위원입니다. 과장님, 558페이지.

안서공원 토지매입비, 그 밑에 천안시 도시공원 조성계획, 쌍용공원 수립 용역, 또 그 밑에 쌍용공원 농지전용부담금. 이 4개 항목을 다시 한번 구체적으로 설명 좀 해 주셔 봐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안서1공원 토지매입 관련해서 먼저 설명 드리겠습니다. 안서공원은 지금 당초에 인접부지까지 공원으로 지정이 돼서 그게 작년에….

김행금 위원 어디에서 어디까지를 지금 말씀하시는 거예요? 토지매입을?

안서공원에서 어디에서 어디까지를 토지매입비로 잡으시는 건지….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안서1공원으로 해 가지고 백석대 앞에 있는 그 공원이거든요.

김행금 위원 신규로 올라온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그래서 지금 작년에 일부가 실효가 돼 가지고 지금 그건 공원에서 빠져나갔고요. 지금 기획재정부 소유의 땅이 있거든요. 그 토지를 매입해서 공원을 조성하려고 지금 일단은….

김행금 위원 토지매입…. 이거 그럼 토지매입가로 잡으신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토지매입….

김행금 위원 평당 얼마씩인가 다 감정평가 하신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냥 탁감으로 지금 예측을 한 건데요.

김행금 위원 예측?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행금 위원 그러면 더 들어갈 수도 있네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5억으로 일단은 계상을 했는데요. 여기는 전체적으로 전 부지를 매입하려면 한 30억 정도 들어갈 걸로….

김행금 위원 매입비만….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행금 위원 그것도 지금 예상이잖아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행금 위원 일단은 5억만 세워놓고 시작을 해 보려는 말씀이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저희가 기재부하고 자산관리공사에서 관리를 하는데 지자체에서 일부 예산이 세워지면 그쪽하고 협의를 할 수가 있거든요, 이 자료를 가지고.

김행금 위원 여기가 번지수가 몇 번지인지 혹시 기억하셔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안서동 526-33입니다.

김행금 위원 526-33.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행금 위원 현재 지목은 녹지로 돼 있는 거예요, 그러면? 아니면 전으로 돼 있어, 답으로 돼 있어?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농지로 돼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농지로. 평당 얼마 가격인가 모르시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저희가 추정치로 탁감을 의뢰해서 평당 130 정도 지금 잡혀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130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행금 위원 아니, 안서동 그러면 천지가 공원인데, 안서동 자체가 공원인데. 갑자기 농지를 토지매입을 해서 공원을 만든다 하시니까, 이것도 신규로. 관심이 가는 부분이고요.

그다음에 그 밑에 쌍용공원. 이 부분은 뭐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쌍용공원은….

김행금 위원 지목변경을 하시기 위해서야?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조성까지는 완료가 돼 있는데요. 현재에도 지금 농지로 지목이 돼 있어서 이 지목을 공원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농지전용부담금. 이런 부분을 납부를 해야만 지목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이번에 공원으로 바꾸면서….

김행금 위원 이건 지목 변경 금액을 올리셨다는 말씀이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그 절차를 밟기 위한….

김행금 위원 절차를 밟기 위해서? 이게 더 추가가 될 수 있는 거죠, 절차 밟아서 진행하다 보면?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조금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그다음에 559쪽. 상단에 보면 시설비 쪽에 정원형공원 청룡공원 조성. 신규로 올라온 거거든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행금 위원 어디를 말씀하세요, 청룡동에 어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박물관하고 삼거리초등학교 사이에 지금 현재 공터로 돼 있는데요. 이 부분이 지금 우리 시유지로 돼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그렇죠, 청룡공원은.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래서….

김행금 위원 이게 2021년도 7월 1일자 일몰제가 되면서 시에 있는 공원을….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시유지는 일몰이 안 됐기 때문에….

김행금 위원 안 됐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래서 남아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이거를 어떻게 하실 공원으로 조성하신다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그쪽에 4억 원이 돼 있는데 일부가….

김행금 위원 일부 4억을 세운 거죠? 신규로?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지금 사유지가 일부 있고요. 그다음에 설계를 하는 설계용역비까지 해 가지고 4억으로….

김행금 위원 이렇게 시작을 하면 계속 용역비 들어갈 것이고, 사유지니까 또 토지 보상 들어갈 것이고, 지장물 들어갈 것이고…. 박물관 바로 뒤를 말씀하신 거예요? 천안삼거리 초등학교 그 부근?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 사이에.

김행금 위원 그 사이에 시유지를 말씀하시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행금 위원 혹시 대략 평수를 아셔요? 얼마나 부지가…. 1만 평인지 5,000평인지 1만 5,000평인지? 그 공원? 대략으로?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

김행금 위원 그건 나중에 자료를 주시고…. 과장님, 자료를 나중에 주시면 되고요.

지금 현재 수목으로 잘돼 있는 것을 공원으로 조성한다는 뜻이잖아요. 그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나대지 형태로 돼 있는 장소거든요. 거기를 정원형 체험공원으로서 조성하고자 신규 사업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김행금 위원 여기 사유지도 많이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사유지는 끝에 조금 붙어 있는….

김행금 위원 조금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얼마 안 됩니다, 그건.

김행금 위원 그다음 561쪽. 중간에 보시면 근린공원서부터 쭉 유지보수가 지금 올라와 있어요. 과장님, 그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행금 위원 거기를 보면 청당4공원 정비공사. 이렇게 해서 1식이 올라와 있고, 그다음 페이지도 보면 공원 내(內)를 관리하는 그런 예산들이 이렇게 들어왔는데 지금 호수공원 이번에 관리하셨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행금 위원 천안호수공원.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행금 위원 이 공원 어디 공원을 말씀하세요, ‘4공원’은? 법원 앞에 있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행금 위원 법원 앞에 생태계 돼 있고 하는 그 공원을 4공원이라고 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행금 위원 거기 어떤 정비 하시게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쪽은 일부 운동기구 설치하고요. 그다음에 바닥 정비하는 부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이거 진행되는 상황이에요? 지금 덧붙여서 올라온 예산이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현재는 이건 별도로 가고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별도.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공원은 조성이 됐기 때문에….

김행금 위원 공원에서 올린 거예요? 동에서 올린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건 저희가 주민들 민원이나 저희 현장 점검하면서….

김행금 위원 과장님이 올리신 거라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나온 겁니다.

김행금 위원 지금 호수공원…. 금년에 호수공원 퇴비나 주변 정리하셨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행금 위원 그 이후로 민원 받으신 거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은 아직 특별한 민원은….

김행금 위원 과장님한테는 민원을 안 드렸구먼. 본 위원한테는 민원이 수없이 왔습니다. 잡초나 빈 거를 왜 그 호수공원에다 넣어요. 치워야 맞지. 그럼 물이 오염되고….

거기 수달이 살고 있는 거 알고 계시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알고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5마리였는데 3마리가 없어졌어. 죽었는지 어디로 떠났는지…. 그거 보존해야 되는데, 거기는 저류지 관계거든요. 그래서 항상 냄새가 나고 원활하지가 못해서 금년에만 본 위원이 그 부분을 행정사무감사 때 안 짚었어요, 잘해 주시라 믿고….

예산 심의를 하기 위해서 3일 전에 걸어봤는데 악취가 나서 걸을 수가 없었어요. 그러자 주민들이 민원이 왔기 때문에 그 민원을…. 제가 현장에 가본 거예요. 근데 그 잡초 같은 걸 베어서 왜 거기다가 집어넣냐고. 그럼 물이 오염되잖아요.

애초에 그 관리를 줄 때 누가 했는지는 모르지만 걷어가야 맞지. 그 섬 만들어 놓은 것도 그 안에 있는 오물들을 만들어 놓은 게 섬인데, 고름이 살 되지 않아요. 고름이 살 절대 안 됩니다. 부식물 덩어리가 되지.

조금, 조금 할 때 안 치웠으니까 지금 하려고 주민이 행정부에다 넣으니까 7억이 든다고 그랬대요. 그 7억을 들게 하는 게 행정부에서 하는 짓이다.

언제 치우실래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조만간 한번 일단 현장부터 보고 바로 계획 세워서 치우겠습니다.

김행금 위원 과장님 오시기 전에 이상순 과장님이 그 자리에 있을 때 누누이 본 위원이 거기 신경 쓰라는 곳이었어요. 왜냐하면 저류시설이 흐르는 곳이라 저류시설이면 공원으로 만들지를 말았어야 돼, 차라리. 저류만 했으면 이렇게 돈 안 들어가요. ‘공원’ 자가 붙어서 저류야. 그러면 물을 순환을 해 줘야 되는데 그게 없었어. 거기 수억 들였어요, 수십억.

그랬는데 이제는 봄가을로 잡초 우거진 거 다 제거한 거를 물속에다 넣어서 그게 썩어서 냄새가 나고 날파리가 생긴 거예요. 그니까 그런 업체는 두 번 다시 일거리 주면 안 되지.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알겠습니다.

김행금 위원 그죠? 그 점 과장님 꼭 시정해 주셔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알겠습니다.

김행금 위원 행감 때 말씀드리려다가 제가 참다가 참다가 지금 드리는 거예요. 그와 맞물려서 모든 공원 보완하는 거, 정비하는 이 시설물을 잘 정비해 주셔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알겠습니다.

김행금 위원 돈 들이고 정비하면서 오염이 된다고 하면 이거는 시행착오가 아니라 행정부를 무시하는 처사야. 그런 관리를 하는 업체는 두 번 다시 쓰지를 마셔요. 본때를 보여줘야 되니까.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손드는 위원 있음)

권오중 위원님.

권오중 위원 559쪽입니다. 559쪽 상단부에 도시숲 가로수 조성 9,075만 원 올라왔는데 이게 용역비라고 아까 설명하실 때 설계용역비라고 그러셨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권오중 위원 무슨 설계용역비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통정11로에 대해서 저희가….

권오중 위원 성성11로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통정11로….

권오중 위원 통정?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통정. 통정지구….

권오중 위원 통정지구 11로?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거기에 대해서 저희가 띠녹지를 조성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설계용역비….

권오중 위원 띠녹지 하려는 설계용역비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통정지구. 예, 알겠습니다.

같은 페이지에 기간제 근로자 보수 있죠, 과장님?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권오중 위원 도시숲 관리단 보수가 12개월 중에서 왜 11월까지만 돼 있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건 동절기에 잠깐 쉬는….

권오중 위원 한 달은 쉬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권오중 위원 반면에 561쪽에 보니까 도시 숲 관리단 여기도 여기는 8명인데 또 10개월로 돼 있어요, 여기는. 561쪽 하단 부분 기간제 근로자 보수. 금액은 똑같은데 여기는 또 10개월로 표기가 돼 있는데….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런 부분은 소규모 어린이공원하고 소공원하고 관리를 하는 부분이라서 조금 일찍 끝낼 수도 있는 상황이라서 한 달 정도 차이가 납니다.

권오중 위원 이분들은 1년 지나면 재계약을 하나요, 어떻게 되나요? 기간제 근로자들은?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런 부분은 저희가 모집을 해 가지고 결정을 하는….

권오중 위원 다시 재모집을 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계속 모집합니다.

권오중 위원 계속해서 그러면 이분들은 신분은 계속 기간제…. 기간제 근로자가 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건 지금 10개월짜리, 11개월짜리 그냥 단기간에 끝나고 또 다음해에 다시 시작하는 겁니다.

권오중 위원 그러면 다시 시작했던 이분들이 재계약하는 거예요, 아니면 새로운 사람….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새로운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새로운 사람 모집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장단점이 있을 텐데 그동안 하신 분들은 일에 익숙해 가지고 잘할 텐데 다 한 번에 교체하는 거 10명을….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계속 들어오는 분들이 이 부분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작년에 한 사람이 올해 들어오고 이런 식으로….

권오중 위원 그걸 여쭤보는 거예요, 과장님. 올해 하셨던 분들이 내년에 또 이 조건으로 또 들어오는 건지 아니면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오는 건지 그걸 여쭤보는 거예요, 제가.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아니, 계속 들어올 수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거의 다가 그분들이 하시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근데 이렇게 하는 건 퇴직금이라든지 그런 것 때문에 그런가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런 건…. 우리 계약을 하면서는 10개월이나 11개월 계약을 해서 종료를 하는 조건으로 사람을 모집하기 때문에 퇴직금이나….

권오중 위원 기간제로 하다 보면 공무직으로 전환 시켜주고 그런 건 없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없습니다.

권오중 위원 없습니까? 그냥 계속 1년 단위로 기간제로?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권오중 위원 같은 페이지 559쪽에 보면 공원보안관…. 여기는 또 6개월만 근무를 하게 돼 있네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권오중 위원 왜 6개월만 하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일단은 예산이 제일 부족한 거고요. 지금 성수기라 그럴까…. 공원을 이용하는 부분이 제일 많을 때를 기준으로 해서 6개월 정도 저희가 쓰고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이거 올해도 한 사업이죠? 보안관….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주민들…. 시민들 호응은 어땠어요? 반응이라든지 호응이?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보도자료도 나갔었고 또 신문에 보도도 됐었는데 이런 것은 그렇게…. 서울이나 이쪽에서는 기존에도 하고 있었는데 지방에서는 저희가 처음이라고 할까요?

권오중 위원 저도 보도 보고 참 좋은 사업이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반응 좋습니다.

권오중 위원 다 그렇진 않지만 요즘 공원 이용하다 보면 좀 눈살 찌푸리는 행동하는 시민들이 많거든요. 그로 인해서 공원 이용하시는 분들이 ― 뭐라 그럴까 ― 민원이라든지 이런 게 많아서 그분들로 하여금 민원 같은 걸 해결하고, 유니폼 입고 있는 자체로써 또 사람들한테 ― 뭐라 그럴까 ― 그런 저기를 주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 사업을 확대했으면 좋겠다.

예산이 부족해서 6개월만 하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건 그렇습니다. 저희도 확대를 더 하고 싶은데….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이 사업은 좀 확대해서 추경 때 반드시 예산을 더 증액해서 이분들 더 활동할 수 있게끔 해 주면 좋겠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알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예산법무과에 본 위원도 한번 건의해 볼 테니까요. 추경 때 한번 다시 건의해 보셔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알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560쪽입니다. 559쪽에 도시숲 관리단 화장실 하는 용역비 있고 560쪽에 보니까 또 공원 내 공중화장실 공휴일 등 청소 용역이 있어요. 이 560쪽은 공휴일만 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559쪽은 평일 날 하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그걸 왜 굳이…. 이분들이 휴일까지 하지 못해서 다시 하는 건가요? 공휴일만 하는 사람을 다시 모집한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많이 이용하는 화장실은 토요일 날, 일요일 날도 청소를 해야 되는 상황이고요. 그렇다고 관리단이나 이런 데에서 일주일 내내 쓸 수는…. 쉬는 시간이 필요로 해서 많이 이용하는 장소에는 토요일 날, 일요일 날까지도 별도의 인원을 투입해 가지고 청소, 관리하고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7개소만 그렇게 하고 있네요, 공휴일에 하고 있네요. 그렇죠? 자료 보면은?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권오중 위원 혹시 7개…. 생각나는 것만 기억나시면 어디가 있죠?

과장님, 뒤에 팀장님 자료 주시네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위원장 정병인 혹시 과장님께서 즉답을 못하시면 뒤에 계신 팀장님께서 소속과 성함 말씀하시고 대신 답변해도 무방합니다.

권오중 위원 많이…. 공원을 많이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을수록…. 많은 공원은 그렇게 하고 있나요, 공휴일 날? 시민들 많이 이용하는 공원을 위주로?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추후에 과장님, 그 장소 좀 줘 보셔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알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참고할게요. 563쪽입니다. 넘어가고요.

565쪽에. 565쪽에 아까 배성민 위원님이 질의를 했었는데요. 올해는 그러면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 안 하고 우리가 직접 공원녹지과에서 운영을 했나요, 도솔공원?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을 했습니다.

권오중 위원 시설관리에서 운영했었는데 올해까지는 예산을 통으로 시설관리공단에 줘서 했는데 내년부터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우리 예산에 편성이 되면….

권오중 위원 편성이 돼서….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재배정 식으로 시설관리공단에….

권오중 위원 시설공단 직원분. 뒤에 와 계시죠?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권오중 위원 올해 예산…. 그러니까 올해 도솔 관리공단 예산 있죠?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권오중 위원 그 세부 예산 좀 제출해 주세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7억 6,000이에요, 지금 예산이. 위탁사업비가.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위원님, 잠깐 보충설명 드려도 될까요?

권오중 위원 네.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이 중에 7억 7,000 중에 5억 4,000만 원이 물놀이장 운영에 관한 예산입니다.

권오중 위원 아….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물놀이장.

권오중 위원 그거를 따로 하셔야지, ‘위탁사업비’ 하니까 위탁사업이라는 게 ‘무슨 7억 6,000이 드나?’ 저도 그렇고 배성민 위원도 그렇고 모든 위원들이 그런 의구심을 지금 갖고 있었는데 하여튼간 세부 예산 내역서를 제출해 주세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권오중 위원 565쪽 하단부에 보면 유수지 건강공원 정비공사 있죠, 과장님?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권오중 위원 유수지 건강공원 어디에 있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신방 통정지구. 그 하천 끼고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하천 끼고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권오중 위원 여기 어떤 정비공사를 하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그쪽에 일부에 대해서는 올해까지도….

권오중 위원 죄송한데 과장님, 마이크 좀…. 잘 안 들려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올해까지도 일부 사업은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일부 부족한 부분이…. 산책로 부분이 아직까지 정리가 덜 됐고, 지금 설치한…. 오래돼서 많이 노후화됐습니다. 그래서 산책로 800m 정도를 지금 정비하고요. 그다음에 놀이시설이 일부가 있는데 그 노후된 놀이시설을 교체하는 걸로 지금 하고 초화류 및 수목 식재가 일부가 돼야 될 것 같습니다.

권오중 위원 568쪽입니다. 가로수 유지관리공사 1억 3,000 예산이 단가계약이라고 했는데 이 단가계약은 뭘 의미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가로수에 대해서 연중 가로수 관리에 대해서 연중으로 하는 사업인데요. 지금 가지치기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민원이 제기가 되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바로 처리를 현장에서 할 수 있도록 그런 계약을 통해서 유지·관리하는 사항입니다. 거기에는 돌출 뿌리 정비나….

권오중 위원 가로숲 관리단…. 거기서는 할 수 없는 사업이에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관리단에서 할 수 있는 게 한계가 있습니다, 지금. 그래서 지금 돌출 뿌리 정비나 이런 부분은 좀 그쪽에서 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공정상. 그래서 별도로 해서 민원 대비해 가지고 민원 제기가 되면 바로 해소할 수 있도록 그렇게 단가계약을 해서 처리하는 사항입니다.

권오중 위원 가로숲 조성 관리단들은 할 수 없는 사업을 이분들이 한다고 보면 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권오중 위원 공사가 굉장히 난이도가 높은가요? 그분들이 할 수 없는 공사면?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런 부분이, 인도에…. 가로수 뿌리가 인도를 들고 일어나잖아요. 그런 부분까지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권오중 위원 광덕 호두나무 가로수. 지금 상황이 어떤가요? 관리상황이?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호두나무 가로수는 지금 총 1,100주 정도 저희 관내에 있거든요. 거리가 한 16km 정도가 지금 조성이 돼 있습니다. 지금 저희가 계속 시비(施肥)하고 병충해 관리하면서 지금 관리하고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지금 관리상태가 굉장히 부실하던데 혹시 가보셨어요, 과장님?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가봤습니다.

권오중 위원 관리상태가 어때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나쁘지는 않다고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나쁘지 않아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권오중 위원 안 좋아 가지고 보식공사를 하는 거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결손지가 생기면 보식을 해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권오중 위원 고사된 나무도 많던데….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고사된 부분도 결손지로 해서 보식합니다.

권오중 위원 보는 시각이 다를 수 있는데 본 위원이 가로수에 관련돼서 시정질문을 했잖아요, 얼마 전에.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권오중 위원 그래서 몇 번 갔었어요. 그 당시 시정질문 때도 말씀드렸는데 관리가 잘 안 되고 있었어요. 다시 한번 참고하시고….

본 위원이 이번 시정질문 했을 때 관련된 예산은 여기 없는 것 같은데 우리 천안에도 명품가로수길이 있으면 좋겠다. 지금 가로수에 관련된 예산이 상당히 많이 있어요. 유사한…. 도시숲도 있고 바람숲도 있고 여러 가지 있는데 우리 천안도 계획성 있게…. 본 위원이 단양도 말씀드렸고, 여러 군데…. 단양 같은 경우 메타세쿼이아길 같은 경우는 연간 700만 명 관광객이 오고 있고, 그래서 ‘명품가로수 조성길 좀 했으면 좋겠다’ 그런 의견을 제시했었는데 올 예산에 혹시 반영된 게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가로수는 기존에 해오던 게 꿈나무 가로수길이라든지 이런 부분 연장사업으로 예산이 올라와 있습니다.

권오중 위원 계획성 있게 해야지 과장님, 단양 거기 가로수길 하는 데에 15년 걸렸대요. 그렇게 하고 우리 독립기념관. 가을에 단풍나무길. 거기 15년에 걸쳐서 계속 식목일 때마다 해서 지금 이 상태가 된 거예요.

하루아침에 되는 거 아닙니다, 뭐든지. 계획성 있게 해야죠, 계획을 세워서. 그래야지 명품이 나오는 거지, 그냥 나옵니까, 명품이.

어차피 우리 천안시도 가로수에 관련돼서 많은 예산을 지금 하고 있는데 계획성이 부족한 것 같다. 해마다 그냥 똑같이.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계획 세워서 위원님 말씀대로 준비하겠습니다.

권오중 위원 예, 그렇게 좀 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손드는 위원 있음)

배성민 위원님.

배성민 위원 아까 질의한 거에 관해서 하나 더 짧게 여쭤볼게요.

도솔광장 내에요. 물놀이 시설을 한다고 그랬는데, 수영장. 종합운동장하고 도솔하고 같이 해서 5억 4,000 올라온 거죠?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별개입니다.

배성민 위원 별개예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아, 이건 통합입니다.

배성민 위원 그렇죠?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맞습니다.

배성민 위원 이 5억 4,000에 그러면 시설비만 들어가 있는 거예요? 아니면 운영비하고 다….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인건비, 운영비, 시설비까지 총 포함된 금액입니다.

배성민 위원 총 포함해서?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배성민 위원 입장료가 무료인가요, 이게?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맞습니다.

배성민 위원 무료로 했었나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배성민 위원 아, 그래서…. 호응도가 좋았던 걸로 알고 있어요. 코로나 때문에 전년도에는 못했던 거죠?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전년도 취소하고 내년도 상황을 봐서 다시 판단을 해 봐야 될 사항도 있을 텐데요. 사전에 변경이 되면 먼저 위원님들께 검토보고서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성민 위원 아무튼 이 부분도 같이 해서 세부내역 같이 좀 주세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알겠습니다.

배성민 위원 근데 제가 봤을 때 그럼 5억 4,000만 원을 빼도…. 이게 지금 통 예산으로밖에 안 돼 있어 갖고….

산림휴양과에 있는 태조산하고 태학산 자연휴양림, 그다음에 문화관광과의 국민여가캠핑장, 그다음 우리 공원녹지과의 도솔광장 이렇게 해서 통 예산으로 봤을 때 전년도는 6억 6,900만 원이었었어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배성민 위원 올해는 14억 7,200만 원이고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이 부분에서 전년도에 5억 4,000 물놀이 시설이 도솔광장에 또다시 편성이 되었던 부분이라 가장 크고요.

배성민 위원 그러니까 그거 빼고….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그리고 저희가 작년에 조직 개편을 했습니다. 그래서 녹지관리에 대한 부분을 본부에서 총괄로 운영을 했는데 각 사업장에서 운영을 하는 것이 녹지관리의 질을 높일 수 있다라고 하여서 지금 개별적으로 관리를 합니다. 그래서 예산법무과에 편성되어 있던 예산이 각 실·과로 옮겨왔습니다, 사업장으로. 그래서 녹지관리에 대한 부분이 더 증액된 부분도 있습니다.

배성민 위원 그게 3억이에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약 3억가량 됩니다. 4개의 사업장입니다. 녹지관리, 연간.

배성민 위원 인건비도 포함이에요?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그렇습니다.

배성민 위원 예, 알겠습니다.

○시설관리공단공원운영부자연공원팀장 송효진 네.

○위원장 정병인 수고하셨습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복아영 위원님.

복아영 위원 559페이지요. 시청사 실내정원 유지관리가 2,500만 원이 올라왔는데 이걸로 1년 치가 유지관리가 되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1년 치 유지관리입니다.

복아영 위원 1년마다 2,500만 원의 유지관리비가 드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복아영 위원 다음 561페이지랑 이(二) 페이지인데요. 지금 동남…. 먼저 서북구 어린이놀이시설이 총 몇 개가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68개소입니다.

복아영 위원 서북구가 68개소 있고 동남구가 몇 개소 있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46개소입니다.

복아영 위원 이번에 서북구 공원 어린이놀이시설 바닥재 위생소독 용역이 58개소만 올라온 이유가 있나요? 10개를 제외하고서는 58개소만 올라온 이유가 있는지….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공원2팀장….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바닥재는 모래 있는 데를 소독을 하고요. 고무칩으로 돼 있는 데는 제외하다 보니까 이렇게 계상이 됐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면 동남구가 40개소만 올라온 거는 마찬가지인가요? 6개소가 그래서?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예, 맞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면 지금 563페이지 보면 어린이놀이시설 바닥재 교체 등 정비공사가 있어요. 이거는 그러면 어디 어린이놀이시설 바닥재를 교체한다는 건가요?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공원관리1팀장입니다.

어린이 바닥재 교체공사는 저희 신방통정지구 내에 있는 고무칩을…. 노후된 고무칩이 불량으로 나와서요. 불합격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곳을 교체하는 정비공사입니다.

복아영 위원 바닥재 교체만 하는 정비공사인 건가요?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예, 맞습니다.

복아영 위원 다시 562페이지 볼게요. 안전점검대행 용역이 있잖아요. 서북구랑 동남구랑 각각에…. 법에 따라서…. 아니면 지침에 따라서 안전점검용역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법에 따라서 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법에 따라서 하고 있는 건가요? 그 시기가 몇 년이죠?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2년에 한 번씩 하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이 용역은 어디에 주고 있어요?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어린이놀이시설물 안전점검 할 수 있는 대행용역 협회가 있는데요. 저희 천안시 관내에는 지금 없고 대전이나 인근 청주에 있는 곳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복아영 위원 그러면 여기 안전점검대행 용역에 대한 결과물은 어떻게 받고 계시죠?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일차적으로 저희가 정기검사 신청을 하면요. 점검한 대행 용역사가 나와서 점검을 한 후에 조치사항에 대해서 저희가 단가나 공사비에 포함을 시켜 가지고 수리·수선을 한 후에 다시 점검을 받아서 최종합격 여부를 받습니다.

복아영 위원 알겠습니다.

다음 565페이지 볼게요. 태조산공원 경관조명 설치 공사 있는데 어디에 설치하시는 거죠? 공원 내 어디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주가 거기 태조지라고 해서 소류지가 조그맣게 있습니다. 그래서 정자도 지금 지어져 있고요. 거기가 주가 될 것 같습니다.

복아영 위원 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태조지가 주가 돼 가지고요. 그 위로 올라가면서 조명시설을 설치하는 사항입니다.

복아영 위원 이 조명 설치를 하는 이유가 뭐죠? 민원에 의해서 하는 건가요? 아니면….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건 찾는 사람들, 찾아주시는 분들…. 경관조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복아영 위원 예, 다음 568페이지요.

광덕 호두나무 가로수관리랑 보식공사가 있는데, 이게 어디에 있는 광덕 호두나무 말씀하시는 거예요? 광덕산에 있는 거 말씀하시는 거예요, 아니면 가로수에 있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가로수 얘기하는 겁니다, 지금.

복아영 위원 정확히 가로수에 있는 광덕 호두나무를 말씀하시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지금 그쪽에 풍세, 광덕에 1,100주 정도 가로수가 있거든요, 호두나무 가로수가. 그걸 관리하는 부분이고요. 나머지 결손지에 대해서는 보식공사…. 보식을 하는 사항입니다.

복아영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병인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손드는 위원 있음)

김행금 위원님.

김행금 위원 과장님, 558쪽 좀 봐 주세요.

558 중간에 보시면 신방동 중앙공원 정원화 사업. 여기 올라온 부분 있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행금 위원 이건 지금 감액이 됐는데 왜 예산을 세워놓고 감액이 됐어요? 이유가 있어요?

전년도 세운 것보다 감액을 해서 세우셨어.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명품공원조성팀장 윤중길 공원조성팀장입니다. 감액이 아니고 증액입니다, 증액.

김행금 위원 증액이요?

○명품공원조성팀장 윤중길 예, 전년도 예산이 9억이 있었는데 저희가 8월 달에 주민설명회 과정을 거치면서 요구사항이 더 발생이 돼서 증액을 해서 같이 조성한 계획을 짜고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증액을 표시를 이렇게 해요? 책자 보셔 봐요, 558페이지.

○명품공원조성팀장 윤중길 전년도 예산액이 8억이고 내년도 예산 5억을 합쳐 가지고 계산이 되는 건데, 이게 표시가….

김행금 위원 표시는 지금 감액으로 되어 있잖아요.

○명품공원조성팀장 윤중길 전년 대비 줄었다는 표시로 보입니다.

김행금 위원 그러니까 줄었다는 표시를 지금 해놓으신 거라고?

○명품공원조성팀장 윤중길 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시설비 항목 중에서 일부가 빠져나간 부분이 있어서 3억이 감액된 걸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김행금 위원 아니, 시설부대비 지금 말씀드리는 거예요. 이걸 감액으로…. 증액으로 본다고? 증액이 아니죠. 보셔 봐요.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위원님, 제가 말씀드릴게요.

작년도에…. 그러니까 올해 예산에 8억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목에 내년도 예산에 5억을 새로 세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산은 3억이 줄어드는 게 아니라 내년 예산까지 해가지고 13억 예산으로 공사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김행금 위원 그러면 여기 13억이라고 나와야 빨리 이해를 하지, 모든 세입·세출을 보시면 이렇게 올라오는 것도 처음이에요.

○위원장 정병인 과장님, 이게….

김행금 위원 이거 보셔 봐요.

○위원장 정병인 올해 8억에 내년도 5억 해서 13억…. 총사업비가 13억인가요? 아니면 9억에 5억 해서 총사업비가 14억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14억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14억이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행금 위원 증액이란 말이에요, 그럼 감액이란 말이에요?

○위원장 정병인 증액입니다.

김행금 위원 증액이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행금 위원 증액인데 어떻게 표시가 이렇게 되냐고….

○위원장 정병인 작년 예산 대비 기준이기 때문에 책자상에는 그렇게 표기할 수밖에 없어요. 어쨌든 8억짜리 사업이 9억이 됐고, 9억 해 갖고 5억을 더 해 가지고 14억을 만들어서 14억짜리 정원화사업을 하시겠다는….

김행금 위원 그렇죠. 그러면 여기 14억으로 나와야지. 이렇게 쭉 쪼개면….

○위원장 정병인 총사업비….

김행금 위원 총사업비로 이렇게 하셨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위원장 정병인 김길자 위원님.

김길자 위원 김길자 위원입니다.

과장님, 558쪽에 쌍용공원 공원조성계획수립 등 용역 6,000만 원. 이거는 어떤 내용이신가요? 거기 본 위원이 지난번에 주차장 말씀하셔서 그 용역을 세우신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건 그 용역이 아니고요. 지금 거기에 농지로 돼…. 지목이 농지로 돼 있는 부분이 있어서 지금….

김길자 위원 지목 변경하시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지목 변경을….

김길자 위원 그래서 화장실이 조립식으로 바뀐 그 내용의 변경을 이번에 하시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 부분까지 다 감안이 됩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서 거기에 지금 농지전용 부담금 1,500만 원도 내셔야 되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지금 공원 조성한 지 15년 됐죠? 이걸 지금 하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개인이라면 이렇게 안 했을 텐데…. 그죠? 많이 늦었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다른 거는 다른 위원님들이 짚으셨으니까….

561쪽이요. 여기 자료집에는 46쪽인데 태조산에 군수품 대여 반납 용역이 되어 있어요. 이거는 어떤 내용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거기 태조산에 군수품 대여를 해서 지금 7점이 현재 있습니다. 장갑차부터 해서 비행기…. 이런 부분이 보훈공원 앞에 있는 부분이 좀 정서상 안 맞다고 얘기가 많이 나와서 그런 부분을 군부대에 다시 환원, 반납하는 사항입니다.

김길자 위원 이거를 언제 대여해온 거예요? 대여를, 최초의 대여를 언제 해 온 거예요?

○공연관리1팀장 장혜경 공원관리1팀장입니다.

저희가 2008년 5월에 대여를 해 왔고요. 대여 군수품을 반납을 하는 게 저희 시에서 반납하는 비용으로 저희가 군부대하고 계약이 된 사항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동안에 사용료 이런 것도 있었나요?

○공연관리1팀장 장혜경 사용료는 무상대여고요. 저희가 대신 반납을 했을 때 비용은 저희 천안시에서 부담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게 지금 1억 3,000에 운반비까지 지금 2억이 올라온 거예요?

○공연관리1팀장 장혜경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다시 보훈공원을 재조성하더라도 이거는 다시 들어올 일은 없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앞으로는…. 2008년 되니까 거의 심삽사 년도에 이루어진 일이라 뭐라고는 못하지만 이런 데에 2억씩이나 들어가야 된다는 게 좀 안타깝습니다.

그 밑에 태조산공원 주차장시설 보완공사. 이거는 어떤 내용인가요? 위치가 어디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기존에 처음에 들어가면 주차장 그 윗단에 축구장 식으로 다목적구장으로 쓰고 있던 장소인데요. 주차장이 부족해서 거기 공원…. 그 부분을 지금 주차장 101면을 지금 설치했습니다. 근데 그 부분이 지금 쇄석으로 정리돼 있는 부분이라서 그 부분을 잔디 블록으로 보완을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김길자 위원 축구장을 없애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없애는데 축구동호인들은 문제없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태조산 공원에 레포츠시설까지 들어가 있기 때문에 거기 주차장이 상당히….

김길자 위원 의견 수렴은 하신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용역사에서도 그런 내용이 나왔고요, 용역 하면서도. 그래서 거기에 맞추기 위해서 지금 주차장을 추가로….

김길자 위원 용역사에서 어떤 내용이 나오셨다고요? 거기 레포츠시설 들어오면 주차장 부족하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렇게 용역사에서 용역 내용이 나온 거예요? 그래서 축구장을 없애고 주차장으로 하시겠다? 주차장이 몇 면이라고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101면입니다.

김길자 위원 101면?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길자 위원 용역은 언제 하신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건 산림휴양과에서 했던 사항입니다, 지금 위에 주차장 면수 관련해 가지고는.

김길자 위원 산림휴양과에서 공원이라 우리 공원녹지과로 넘어온 사항인 거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공원을 자꾸 주차장화 시킨다는 게….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공원관리1팀장입니다. 보완 설명을 좀 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태조산공원 지금 현재 주차장으로 조성하는 부분은 공원조성계획에 주차장으로 되어 있었고요. 기존에 주차장으로 조성하기 전에는 다목구장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예전에 조성을 한 사항입니다. 저희가 조성계획상에 주차장으로 지금 공사가 진행 중에 있는 사항임을….

김길자 위원 원래 주차장 부지로 되어 있던….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예,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되어 있단 말씀이신 거죠?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네.

김길자 위원 청당4공원은 여기는 지금 공원으로 돼 있는데 운동기구를 설치하시는 건가요? 정비공사로 6,000만 원 올라왔는데.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청당4공원은 위치가 청수고등학교 건너편 쪽에 있는 공원인데요. 거기는 바닥 정비하고 운동시설을 설치하는 사업비로 6,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운동시설이 있는 데라고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운동시설은 현재는 없습니다.

김길자 위원 없는 데다 지금 신규로 설치하신다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길자 위원 민원이 있었나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민원은…. 특별한 민원은 없었고요. 그 앞에 청수고등학교가 있기 때문에 주변에서 학생들이나 이런 부분들…. 사람들이 와서 이용할 수 있는 그런 시설을 하고 싶어서 이렇게 반영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그렇게 이해하겠습니다.

561쪽하고 562쪽에 이거는 여기 자료집에…. 어린이공원….

어린이놀이시설하고 어린이공원하고 다르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래서 이게 개수가 다른가요?

561쪽에 서북구공원 어린이놀이시설 바닥재 위생소독 용역 58개소.

562쪽에는 서북구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점검 대행용역 76개소.

이거 20개는 왜 빼놓고 하시는 거죠?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공원2팀장….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예.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우선 그 어린이공원에 아까 설명 드렸다시피 모래로 된 데가 있고 고무칩으로 된 데가 있고요. 그다음에 별도로 보시면 신도시 지역은 별도로 빼 갖고 예산을 계상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개소 상에 차이가 납니다. 그다음에 어린이놀이시설이 일반 어린이공원뿐만 아니고 근린공원에도 있을 수 있고요. 다음에 저쪽 월봉 도시자연공원 구역 내에도…. 아, 철거했구나. 하여튼 그렇게….

김길자 위원 어린이공원은 딱 몇 개 ‘어린이공원’이라고 지정된 데가 몇 개라고 정해져 있지 않나요?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그건 도시계획시설 결정돼 있기 때문에 서북구에 69개소가 다 정해져 있고요.

김길자 위원 서북구에 69개예요? 근데 여기….

그러면 자료집에 556쪽에 있는 76개소는 어디를 말하는 거예요? 안전점검 대행용역에 ‘서북구 어린이놀이시설 76개소’라고 되어 있거든요.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거긴 어린이공원이 68개소고요. 그다음에 시민의 숲, 기타공원이 1개소, 그다음에 근린공원이 7개소. 이렇게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근데 여기는 지금 ‘서북구 어린이놀이시설 76개소’라고 되어 있잖아요. 본 위원들도 이런 자료를 보면서 그러면 등등의 내용을 여기다 적어주시든가 어디 쪽에는 58개소, 어디 쪽에는 76개소, 지금은 어린이공원이 68개소라고 말씀하시고….

어쨌거나 숫자가 공평하지 못하니까, 일률적이지 못하니까 말씀을 드렸습니다.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예, 알겠습니다. 정리해 온 거 있긴 있는데요.

김길자 위원 네, 그거 있으면 전해 주시고요.

○공원관리2팀장 김창영 예, 알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바닥재에 대해서는 말씀하셨으니까….

564쪽에 풍세단지 내 공원화장실 설치에 1억 2,000만 원 올라왔어요. 자료집 86쪽입니다.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왔네요. 쌍용공원에도 굉장히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15년 만에 지금 화장실이 처음 바뀌었는데 9,000만 원으로도 아주 럭셔리한 화장실이 생겼습니다. 1억 2,000만 원이 들어가야 되는 이유가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여기는 화장실은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것은 한 8,000에서 9,000 정도 되고요. 주변 정리하고 수목 정비하는 부분이 반영이 돼서 1억 2,000으로 계상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수목 정리는 풀(pool) 비에서 하셔도 되는 거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런 부분은 나무도 이식하는 부분이 있고요. 부대시설이 좀 들어가기 때문에 그 예산까지 같이 싸잡아서 반영된 사항입니다.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그 중간에요, 564쪽 중간에. 수경시설 유지보수. 자료집 97쪽입니다.

천안시내 수경시설이 몇 개 있죠? 총? 천안시 내 수경시설이 총 몇 개 있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14개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예, 14개 있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길자 위원 14개의 수경시설 유지보수비가 1,400만 원이요. 1개당 100만 원씩 그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길자 위원 여기에는 뒤에 자료를 보니까 비접촉형이 9개가 있고 접촉형이 5개소가 있어요, 그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길자 위원 그 14개소가 맞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길자 위원 그 밑에 동남권 접촉형 수경시설 운영관리 용역 1,200만 원 2개소, 서북구 접촉형 수경시설 운영관리 용역 1,200만 원 3개소. 중복되지 않나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중복된 건 아니고요. 지금 동남권으로 잡혀 있는 부분은 천안천공원하고 청당3공원이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지금 서북권으로 보면 아름드리 2개소하고요, 방아다리공원, 총 3개소를….

김길자 위원 예, 근데 이거는 접촉형으로 들어가는 건 맞습니다. 개당 1,200만 원씩 들어가는 건 맞고요. 그러면 여기서는 1,200만 원씩 들어가서 용역을 하고 있는데 비접촉형으로 유지·관리하는데 1,400만 원에 다시 또 500만 원이 포함돼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맞나요?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공원관리1팀장입니다. 보충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희 동남권과 서북권 접촉형 수경시설 운영관리 용역은 저희 5개소가 모두 물놀이 시설로 운영될 경우에 들어가는 용역비입니다. 저희가 코로나로 인해서 운영을 하지 못한 물놀이 운영 부분에 대한 별도 비용으로 저희가 올린 예산입니다.

김길자 위원 운영하지 못해서 비용이 나갔나요, 안 나갔나요? 나갔죠?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올해 6,000만 원 서 있는 부분은 예산 때 좀 조정을 했고요. 내년도에 물놀이 운영을 하게 될 경우에는 접촉형 운영관리 용역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거에 대한 예산으로 편성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런데 제가 드리는 말씀은 수경시설 유지보수비에 접촉형으로 된 5개도 거기에 포함이 돼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아, 그거는 저희 수경시설을 시험 먼저 가동했을 때의, 고장이 나거나 했을 때의 운영비고요.

김길자 위원 그거랑, 그거랑 뭐가 다르죠?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이거는 지금 물놀이장 운영을 했을 때 인건비라든지 텐트 비용이라든지 그다음에 안전요원을 사용하는 그런 운영비이고요. 저희….

김길자 위원 그럼 그 밑에 수경시설 운영관리 용역이 따로 있어요. 300만 원씩 2,700만 원. 이거는 뭐예요?

○공원관리1팀장 장혜경 이거는 비접촉형 운영용역입니다.

저희가 정화조나 그다음에 물놀이장 말고 비접촉형으로 했을 때 수질이 좀 더러워질 수도 있고 하기 때문에 청소를 위한 용역비입니다.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561쪽에요. 마을정자를 공원녹지과에서 설치를 해 주나요? 공원에만 하는 건가요? 마을정자 4,000만 원 1식. 이거를 어디다 하신다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저희가 마을정자…. 단가계약으로 유지·관리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지금 마을에 정자가 없는 데도 있는 상항이라서 지금 신청은 한 20개소가 신청이 됐는데요. 4,000만 원 가지고는 2개소 정도밖에 지금 할 수 없을 것 같아요.

김길자 위원 마을정자를 어디…. 공원에다 하시는 거예요? 어디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건 아닙니다.

김길자 위원 근데 공원에다 안 하는데 공원녹지과에서 마을정자까지 관여를 하시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지금 정자 관리는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 밑에 능수벚나무 식재공사는 어디다 하시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 부분은 원성천이…. 대부분 원성천으로 들어갈 것 같습니다.

김길자 위원 원성천으로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결손지에 한번 심어보려고 합니다.

김길자 위원 568쪽에 여기도 풍세산업단지 녹지정비공사, 시설물 보수공사에 5,000만 원, 7,000만 원 이렇게 있는데 이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풍세산업단지 내에 거기에 시설녹지가 지금 많이 있습니다. 근데 대부분 사면으로 돼 있는데요. 옹벽이나 이런 부분이 조금 밀려나는 부분이 있어서 이런 부분을 지금….

김길자 위원 이거 작년에 옹벽 다 관리한 걸로 본 위원은 알고 있거든요? 예산 세워서?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장소가 조금 틀립니다. 그래서 예산이 많으면 한꺼번에 다 할 수 있을 텐데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좀 나눠서 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김길자 위원 그러면 가운데요. 시설비 중에서 가로등 유지관리공사 단가계약하고 동남·서북 1억 3,000 가지고 하시는 것 같은데 여기에는 보니까 통합관리라고 또 되어 있어요. 동남구·서북구 통합이라고 되어 있는데, 자료집에는.

그 밑에 보면 여기에 지금 유지관리공사에 주요내용은 수형 조절, 고사목 제거, 돌출뿌리 정비 등 이렇게 되어 있고, 그 밑에 가로수 돌출뿌리 정비공사에 또 5,000만 원이 또 있어요. 1억 3,000하고 5,000. 이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녹지관리팀장 유보현 녹지관리팀장 유보현입니다.

단가계약은 아까 과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민원 처리 있을 때 그때그때 즉각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저희가 녹지관리단이 있지만 높이 있는 나무 같은 경우는 수형 조절이 장비를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그리고 아까 돌출뿌리 같은 경우는 보도블록을 다 해치고 또 재설치하고 이런 여러 가지 복잡한 게 있기 때문에 단가계약으로 처리하고요. 나머지 지금 현재 나타난 부분 같은 경우는 사업으로 해서 지금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길자 위원 이런 것도 풀예산으로 가능한 거 아닌가요? 알겠습니다.

밑에 원성천 가로수 정비사업. 아까 벚꽃나무 원성천에 심는다고 그러셨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김길자 위원 원성천 가로수 정비사업. 여기도 5,000만 원 또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 사업은 수형 조절하고 고사목 정비하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길자 위원 그거랑, 그거랑 별도의 사업이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좀 성격이 다릅니다.

김길자 위원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병인 네, 수고하셨습니다.

김길자 위원 아, 하나만 더 하겠습니다.

568쪽에요. 삼방로 및 유왕골 벚나무 식재공사. 여기는 지금 위례성로 쪽인가요? 북면 위례성로 쪽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지금 이쪽은 작년에도 사업이 진행됐었는데요. 일부 구간이 미식재 구간이 있어서 그런 부분을 연결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길자 위원 언제까지 하실 건데요? 작년에 1억 5,000 들여서 심었습니다. 올해 또 1억이네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올해까지 하면 거의 끝날 것 같습니다.

김길자 위원 1억 정도이면 몇 그루 정도 심는 거예요?

○녹지관리팀장 유보현 녹지관리팀장입니다. 한 300주 정도 됩니다.

김길자 위원 작년에는 몇 주 정도 심었어요?

○녹지관리팀장 유보현 작년에는 474주 심었습니다. 지금 용연저수지에서 납안리로 해서 넘어가는 길 북면 벚꽃길 그쪽하고 연계하고요. 또 허욱 위원님이 저쪽 해서 유왕골 해 갖고 그쪽도 역사성도 있기 때문에 거기 연결해서 가로수를 벚나무를 심는 게 어떠냐고 해 갖고 예산 올렸습니다.

김길자 위원 예, 벚나무 심는 건 좋은데 지금 현재 지방채로…. 지방채가 엄청 많이 발행하고 있는 건 아시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길자 위원 이상입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위원장 정병인 네, 김행금 위원님.

김행금 위원 김행금 위원입니다.

과장님, 561페이지. 상단에 보시면 근린공원 관리작업 시 기물파손 보상으로 세운 게 3건 있는데 뭘 파손할 때 이걸 세우시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저희가 도로 옆에서 모든 사업이나 작업이 이루어질 때 거기에서 뭔가가 차량을 조금 파손한다든지….

김행금 위원 어떤 차량을요? 옆에 세워져 있는 차량?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런 부분을 저희가 예산을 확보해서 보상해 주는 걸로 그렇게 세워진 겁니다.

김행금 위원 이거 보수를 하니까 차량 다 이동하라고 이렇게 계몽을 하고 하면 안 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것도 하고 있는데 개중에는 또 미흡한 부분이 있어서 그런 게 한 두세 건씩 그런 일이 발생합니다.

김행금 위원 두세 건씩이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김행금 위원 그리고 ‘태조산공원 군수품 대여반납 용역’ 그랬는데 뭘 반납해요? 어떤 군수품을 반납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그 부분은 저희가 태조산에 비행기도 있고 포(砲)도 있습니다. 장갑차도 있고. 이런 부분을 군부대에서 대여를 받아 가지고 저희가 전시해 왔었는데요. 그 부분을 반납…. 각 부대로 반납하는 사항입니다.

김행금 위원 그러면 앞으로 없어지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김행금 위원 그러면 반납하는 걸로 딱 끝나고 앞으로는 이거는 예산도 없어지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행금 위원 반납하는데 장비 대여를 우리 시에서 부담해 줘야 된다?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그렇습니다.

김행금 위원 ‘그냥 가져가라’ 하면 안 되는 거고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당초 협약을 할 때, 계약을 할 때 갖다주는 조건….

김행금 위원 몇 년이나 이거 했다가 지금 가져가는 거죠? 기한이 다 돼서?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13년…. 뭐 이렇게….

김행금 위원 13년.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됐다는 거죠.

김행금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네, 혹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아까 우리 김길자 위원님께서 여쭤봤던 내용 같은데 산업단지에 녹지정비공사라든지 시설물 보수공사. 그거는 각각 해당 산업단지 관리사무소 업무가 아닐까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이 부분은 저희가 다 기부채납을 받아서 시 소유로 돼 있고 또 공원으로, 일부는 완충녹지로 되어 있는 부분이라서 저희가 관리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정병인 그러면 다른 산업단지에도 각각 녹지정비공사라든지 시설물공사, 보수공사 비용이 계속 올라오고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정병인 그래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위원장 정병인 그러면 또 하나. 풍세산업단지 내에 공원화장실 설치사업. 이게 주민참여예산 사업이 맞아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거기에 2019년도부터 주민참여예산으로 책정이 돼 있는 부분인데요.

○위원장 정병인 2019년도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근데 예산이 반영이 안 돼 가지고 올해 지금 예산에 계상한 사항입니다.

○위원장 정병인 이게 주민참여예산인데 어디에서 어떻게 올렸는지 한번 추적을 해봐 주세요. 왜냐하면 풍세산업단지 위치를 아시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위원장 정병인 그 내에 그 공원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아시죠?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네.

○위원장 정병인 일반 주민들이 접근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거든요.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예, 그렇죠.

○위원장 정병인 아주 일반 주거지하고 너무 떨어져 있고 풍세산업단지에서도 가장 안쪽에 있기 때문에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왔다는 게 이해가 안 돼서….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위원장님, 그거에 대해서 위치에 대해서 말씀드려드릴게요.

풍세산업단지 내에 파크골프장이라고 있습니다. 그 파크골프장에 어르신들이 운동을 하면서 화장실이 필요하다고 해 가지고서 그렇게 해서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정병인 네,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공원녹지과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도시건설사업본부장님 그리고 공원녹지과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오늘 제6차 회의를 끝으로 예산안에 대한 부서설명 및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7차 회의는 12월 15일 수요일 오후 2시에 개회하겠습니다.

제7차 회의에서는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예산안 조정을 거쳐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 03분 산회)


○출석위원(6명)

  • 정병인김길자권오중복아영배성민김행금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 전문위원 김창민
  • 사무직원 박 인
  • 속  기 김종훈 김진아

○출석공무원

  • <건설교통국>
  • 건설교통국장 류훈환
  • 주택과장 황성수
  • <차량등록사업소>
  • 차량등록사업소장 류재광
  • <도시건설사업본부>
  • 도시건설사업본부장 박대환
  • 도시사업과장 김종국
  • 시설공사과장 이태석
  • 공원녹지과장 나시환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