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천안시의회

제242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1.06.02 수요일)

기능메뉴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닫기

맨위로 이동


천안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42회 천안시의회(제1차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천안시의회사무국


일 자 : 2021년 6월 2일(수)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심사안건

1.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시장 제출)


(09시 15분 개의)

○위원장대리 김선홍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천안시의회 제1차정례회 회기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겠습니다.

먼저 사무직원의 의사보고를 청취하겠습니다.

○사무직원 김보연 2021년 5월 25일 천안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이 동 일자로 우리 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천안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14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김선홍 부위원장께서 회의를 진행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김선홍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석에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해 심의,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시장 제출)

(09시 17분)

○위원장대리 김선홍 의사일정 제1항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을 상정합니다.

의정팀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이인원 의회사무국 의정팀장입니다.

2020년도 의회사무국 세출 예산 결산자료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참조〕

·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심사자료

(부록에 실음)


○위원장대리 김선홍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 소관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위원님들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의정팀장님께서는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손드는 위원 있음)

네, 엄소영 위원님.

엄소영 위원 팀장님,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의정발전지원 의정정책개발비 있잖아요.

○의정팀장 이인원 네.

엄소영 위원 지금 불용액이 3,400만 원 정도 남았는데 그게 연구용역을 못 해서 그 금액이 지금 남아있는 건가요? 아니면….

4개 중에 어디어디 2개가 하고 2개가 못 한 건가요?

○의정팀장 이인원 작년에 총 4개의 연구모임이 진행 발주가 돼서 추진이 됐고요.

그중에 연구용역을 발주한 연구모임은 2개인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스마트 도시재생 연구모임에서 1,472만 원으로 용역발주를 1건 했고요.

그다음에 안전한 어린이통학로 확보를 위한 연구모임 거기서 1,371만 7,000원으로 용역발주를 해서….

작년 같은 경우는 정책개발비가 1인당 250만 원이었습니다.

올해는 증액을 해서 500만 원인데 그래서 작년 같은 경우는 총예산이 6,000만 원 정도 됐었고요.

그중에 집행한 부분은 2,843만 원 정도가 되고요.

나머지 잔액이 3,400만 원 지금 보시는 바대로….

엄소영 위원 그럼 전년도에는 총액이 6,000만 원에서 올해 다시 증액이 좀 돼서 1억 2,000만 원….

○의정팀장 이인원 네, 최대 1인 한도 500으로까지 할 수 있어서 500만 원까지 올해는 예산편성을 그렇게 했다는 말씀을….

엄소영 위원 그러면 전년도에 다른 데 두 군데는 용역을 못 한 거는 예산이 적어서 이런 부분들은 아니에요?

○의정팀장 이인원 예산…. 넉넉하지는 않으시겠지만 예산이 없어서 발주를 안 하신 거 같지는 않고요.

아마 자체 연구모임 계획에 의해서 판단하신 거 같습니다.

엄소영 위원 알겠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저희가 지금 의회 의원님들 사무실 이용하는 게 사실은 계속 리모델링을 한다든가 이런 게 계속 주기적으로 하게 되잖아요.

○의정팀장 이인원 네.

엄소영 위원 내년 같은 경우도 의원님들이 선거 치르고 나면 또 바뀌고 이렇게 되겠지만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의원님들이 말씀을 많이 하세요.

근데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의회 사무실이 좀 여유가 있고 넓으면 아예 막아놓으면 되긴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보니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거 같고, 위원장님들 사무실이 따로 떨어져 있으니까 상임위하고 대화하거나 여러 가지로 이런 부분들이 불편함도 있다.

실질적으로 처음에 애당초 리모델링을 할 때 당대표 사무실들은 따로 의장님하고 옆에 원내대표 사무실들은 따로 있다 하더라도 아예 사무실을 의원님들 숫자에 따라서 6개를 만들고 위원장 사무실을 그 위에 같이 해주는 게 굉장히 서로 위원장님하고 상의하거나 여러 가지 이런 부분들이 많은데 앞으로는 그런 거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하는 게요.

당대표님들도 2년에 한 번씩 아니면 우리 저희 같은 경우는 다시 또 이렇게 뽑겠다고 하시는데 그럼 다른 분이 만약에 당대표가 되시면 그러면 그 상임위에 그 자리가 없으면 또 리모델링을 또 해서 자리를 또 만들어야지 되는 상황이 되는 거잖아요.

김선태 위원님 같은 경우에 이번에 만약에 원내대표 못 하시겠다 그러면 위로 올라오시게 되면 사무실을 또 만들어야지 되잖아요.

우리 경제산업위원회에 위원님 자리를 또 만들어줘야 된다고…. 우리 상임위가 아닌 다른 위원님이 원내대표를 하신다고 보면 사무실을 또 만들고 이렇게 되면 계속 리모델링을 해야지 되는 그런 상황이 되거든요.

그럼 아예 의장님 실 있고 원내대표 사무실이 양쪽에 있고 다른 어떤 상임위들은 각자 위원회 옆에 어디에다 좀 뭐 어떤 방법을 해서 머리를 써서라도 그렇게 한번 제대로 해놓으면 바꾸지를 않고 조금만 더 지저분하다든가 칠을 한다든가 이런 거 하면 되는데 그렇지 않는다면 위원님들이 바뀔 때 마다 계속 어느 상임위 거를 계속 뜯어서 넓히고 줄이고 이게 계속해야지 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거에 대해서 고민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드릴게요.

○의정팀장 이인원 네, 잘 알겠습니다.

엄소영 위원 이상입니다.

(손드는 위원 있음)

○위원장대리 김선홍 네, 유영채 위원님.

유영채 위원 유영채 위원입니다.

우리 존경하는 엄소영 위원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를 하고요.

우리 더불어민주당 김선태…. 하나 잡을 거는요. 더불어민주당 김선태 당대표님께서 그만두시는 게 아니라 이제 1년 임기가 되셔가지고 그만두시는 거로 이해를 해주셨으면 좋겠고요.

아까 연구모임 4개 중 2개는 용역 주고 2개는 못 했다고 하신 거는 아마 코로나로 인해서 저도 아마 못 한 거로 알고 있거든요.

용역을 안 준 게 아니라 2개 연구모임은 아예 못 한 거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의정팀장 이인원 예, 지금….

유영채 위원 그렇게 대답을 해주셔야지 맞는 거 같아요.

○의정팀장 이인원 네, 알겠습니다.

유영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선홍 잠시 의견조정 시간을 갖기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 25분 회의중지)

(09시 34분 계속개의)

○위원장대리 김선홍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손드는 위원 있음)

김길자 위원님.

김길자 위원 한 가지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의정발전지원 의원 국내여비, 의정발전지원 의정운영 공통경비 이렇게 불용 처리하는 금액이 좀 있는데요.

코로나 때문에 저희가 많이 의정활동을 못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기회는 조금 더 확장을 시켜줬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불용을 시키는 금액이 있으면 이거를 활용할 수 있으면 교육경비로 좀 쓸 수 있으면 거기에다 좀….

가능하다면 교육경비로 하셔서 우리 교육의 기회를 좀 찾는 의원님들이 꽤 있거든요.

그런데 거기에도 좀 활용할 수 있게끔 신경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능할까요?

○의정팀장 이인원 한번 검토는 해봐야 되는데요.

의원님 교육경비는 저희 의회비 4개 비목에 총액한도 규정에 포함되는 비용이라 저희가 사실 그 4개 비목을 예산편성을 거의 풀에 가까울 정도로 편성을 하고 있어서 일부 금액은 가능하지만 큰 금액 이상으로 교육비로 돌려서 사용하기는 조금은 한계가 있는데요.

어쨌든 여유가 되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한번 검토해보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저희가 국내연수도 쉽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러면 저희가 할 수 있는 거는 그나마라도 조금이라도 더 배우고 해야 되는 그런 부분에 좀 더 힘을 써야 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럼 시민들을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뭐냐….

그럼 더 공부할 수밖에 없잖아요, 지금 이런 시국에는.

그래서 그런 비용을 불용처리하지 말고 쓸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정팀장 이인원 예, 알겠습니다.

김길자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김선홍 질의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은 토론을 생략하고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38분 산회)


○출석위원(7명)

  • 김선홍이은상엄소영유영채김행금김길자유영진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 전문위원심상욱
  • 사무직원김보연
  • 속  기신혜리

○출석공무원

  • <의회사무국>
  • 의회사무국장박헌춘
  • 의정팀장이인원
  • 의사팀장유준규
  • 입법홍보팀장김난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